상단영역

본문영역

한미 외교장관, 18일 서울서 오찬회담…"동맹 강화 방안 등 논의"(종합)

한미 외교장관, 18일 서울서 오찬회담…"동맹 강화 방안 등 논의"(종합)

  • 기자명 편집부 기자
  • 입력 2024.03.15 09:27
  • 수정 2024.03.15 09:34
  • 전체기사 422,49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태열 외교부 장관이 28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국무부에서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과 외교장관회담 기념 악수를 하고 있다. (외교부 제공) 2024.2.29/뉴스1
조태열 외교부 장관이 28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 국무부에서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과 외교장관회담 기념 악수를 하고 있다. (외교부 제공) 

 

 (워싱턴·서울=뉴스1) 노민호 김성식 기자 김현 특파원 =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간 한미 외교장관회담이 오는 18일 한국에서 개최된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14일 정례브리핑에서 "오찬 회담 형식으로 개최될 예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번 회담에선 자유, 인권, 법치 등 가치를 공유하는 양국 간의 민주주의 협력 방안과 한미동맹 강화방안, 한반도 지역과 글로벌 정세 등 상호 공통 관심사에 대해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는 게 외교부의 설명이다.

매슈 밀러 미 국무부 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에서 양자회담 일정을 소개하면서 "(회담에선) 다양한 범위의 역내 및 글로벌 현안을 논의할 예정이며, (블링컨 장관은) 70년 이상 지속된 한미 동맹의 굳건한 힘을 강조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블링컨 장관의 이번 방한은 이달 18~20일 서울에서 개최되는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를 계기로 이뤄진 것이다.

그는 17일 경기도 평택 오산공군기지를 통해 입국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무부는 별도의 성명을 통해 블링컨 장관이 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미국 대표단을 이끌 것이라며 "이번 정상회의는 미국과 뜻을 같이 하는 민주주의 국가들이 세계의 가장 시급한 도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협력하는지를 보여줄 것"이라며 "미국은 또한 지난 정상회의 이후 상업 스파이웨어의 확산과 오용에 대응하기 위한 진전을 강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미 외교수장은 최근 자주 접촉하는 모습이다.

조 장관은 올 1월 취임 당일 블링컨 장관과 통화한 뒤, 지난달 브라질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외교장관회담을 계기로 한미일 외교장관회담을, 같은 달 미국을 방문해 한미 외교장관회담을 각각 진행한 바 있다.

이번에 열릴 한미 외교장관회담은 미국에서 개최된 회담 이후 19일 만이다.

임 대변인은 "이처럼 자주 양국 회담이 개최되는 것은 양 장관 간의 긴밀한 관계와 한미동맹의 강력한 위상과 현실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블링컨 장관은 오는 18일 한국을 떠나 필리핀을 방문할 예정이다.

블링컨 장관은 필리핀에서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대통령 및 엔리케 마날로 외교장관과 만나 "경제적 번영 증진과 청정 및 재생에너지 개발 지원, 남중국해의 평화와 안정 증진 방안들"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라고 밀러 대변인은 전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