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지식재산 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 참가하세요

‘지식재산 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 참가하세요

  • 기자명 조수미 기자
  • 입력 2024.03.15 12:43
  • 전체기사 422,49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허청, ‘지식재산 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 신청 접수

▲ ‘지식재산 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 참가하세요
[국회일보] 특허청은 3. 15.~5. 14.까지 지식재산 데이터를 활용한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 발굴 및 창업지원을 위해 ‘2024 지식재산 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본 대회는 지식재산 데이터를 활용한 창업 아이디어를 가진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며 키프리스 플러스 누리집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1차 서류평가, 2차 발표평가를 거쳐 총 5팀을 선정하며 특허청장상, 한국특허정보원장상과 함께 총 1,600만원의 포상금도 수여된다.

수상팀에는 1억 7천만원 상당의 지식재산 데이터를 최대 5년간 무료로 제공하고 기술신용평가 및 서비스 수요자 심층 인터뷰, 전문가·수요자로 구성된 서비스 체험단 운영 기회를 추가로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술보증기금 등 협력기관의 창업지원사업도 연계 지원해 수상팀의 창업 및 사업 활성화까지 적극적으로 도울 예정이다.

최종 선발된 상위 2팀에게는 행정안전부에서 주최하는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 본선 진출의 기회도 부여된다.

대회는 지난 ’15년부터 시작됐다.

그간 수상작 중 ‘허블데이터베이스’ 등 총 15개의 서비스가 개시됐고 특허·디자인·상표 등 111건이 출원·등록됐다.

또한 ’23년 장려상을 수상한 ‘젠 IP’는 대규모 인공지능 언어모델을 활용한 특허출원서 자동 생성 솔루션을 개발해 신용보증기금 및 벤처캐피탈로부터 약 4억원 가량의 투자 유치를 받은 바 있다.

특허청 이인수 산업재산정보국장은 “최근 공공데이터 개방이 확대되고 인공지능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인공지능과 공공데이터를 이용한 서비스 개발과 창업이 활성화되고 있다”며 “우수 아이디어를 가진 많은 개인·기업들이 본 대회를 창업 및 사업화하는 기회로 적극 활용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