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 총리 "지역의료 강화 신속 추진…지역완결형 의료체계 구축"

한 총리 "지역의료 강화 신속 추진…지역완결형 의료체계 구축"

  • 기자명 조수미 기자
  • 입력 2024.03.15 14:15
  • 수정 2024.03.15 14:30
  • 전체기사 422,49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15일 오전 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3·15 아트센터에서 열린 제64주년 3·15의거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2024.3.15/뉴스1 ⓒ News1 윤일지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가 15일 오전 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 3·15 아트센터에서 열린 제64주년 3·15의거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15일 경남 마산의료원을 찾아 "지역의료 강화를 위한 조치를 신속히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오전 마산의료원을 방문해 지방의료원 비상진료체계를 점검하고, 의료진과 병원관계자들을 격려하며 이같이 말했다.

한 총리는 "의대 증원을 포함한 의료개혁 4대 과제는 국민 모두를 위한 필수적인 과업"이라며 "특히 4대 과제 중 지역의료 강화는 붕괴되는 지역의료를 소생시키기 위한 가장 절박한 분야"라고 밝혔다.

정부는 지역의료 강화를 위한 조치로 △우수한 지역 병원 육성 △지역 의료기관의 우수 인력확보 적극 지원 △지역 투자 강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국립대병원 교수 1000명 증원 등을 통해 국립대병원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종합병원과 전문병원도 집중 육성한다. 지역 의료기관간 협력 활성화를 위한 '지역의료혁신시범사업'에 3년간 최대 500억 원을 지원한다.

의과대학의 지역인재 전형 비율을 현행 40%에서 대폭 확대하고, '계약형 필수의사제도'를 도입해 지역의대를 졸업한 의사들이 지역의료기관에서 장기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역 간 의료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맞춤형 지역 수가를 도입하는 한편, 지역의료의 지속가능한 향상을 위해 지역의료발전기금 신설도 검토할 예정이다.

한 총리는 "내가 사는 지역에서 제때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은 국민으로서 가져야 하는 당연한 권리"라며 "정부는 의료개혁을 통해 국민들께서 당연한 권리를 제대로 누리실 수 있도록 탄탄한 지역완결형 의료체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비상진료체계 가동을 위해 투입 예정인 1285억 원 중 393억 원을 지방의료원의 비상진료 의료인력을 위한 휴일·야간 수당으로 조속히 집행해 현장 의료진들의 부담을 줄여드리겠다"며 "국민들의 지지를 바탕으로 의료개혁을 반드시 완수할 것이므로, 지자체와 지방의료원도 힘을 모아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