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임태훈 컷오프에 시민사회 심사위 10명 전원 사임…"부적격은 차별"

임태훈 컷오프에 시민사회 심사위 10명 전원 사임…"부적격은 차별"

  • 기자명 이수용 기자
  • 입력 2024.03.15 14:18
  • 수정 2024.03.15 14:30
  • 전체기사 422,49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태훈 전 군인권센터 소장./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임태훈 전 군인권센터 소장.

 

 더불어민주당 주도 야권 비례정당 더불어민주연합에 참여하는 연합정치시민사회는 15일 공천 배제(컷오프)된 임태훈 전 군인권센터 소장의 부적격 판단에 항의하며 심사위원회 상임위원 10명 전원이 사임하기로 했다.

연합정치시민사회 국민후보추천심사위는 이날 오후 입장문을 통해 "오늘 심사위가 재추천한 임 후보를 더불어민주연합이 또다시 부적격 판정했다"면서 "국민의 눈높이를 저버린 부적격 판단은 연합정치 정신을 훼손한 태도"라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심사위는 이날 오전 공지를 통해 양심적 병역 거부를 주장해 징역형을 받은 전력이 문제가 돼 컷오프된 임 후보에 대해 "결격 사유가 없다"며 재추천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심사위는 "더불어민주연합이 임태훈 후보를 부적격 판단한 이유가 '병역기피'라고 했다"며 "말이 안 되는 처사고, 인권을 내치고 차별을 용인하는 꼴"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국제연합(UN·유엔)을 비롯한 국제사회 역시 양심적 병역거부권은 국제법과 국제인권기준에 따라 국가가 보장해야 할 보편적 권리라고 일관되게 이야기해 오고 있다"며 "이제 와서 국민의 눈높이를 언급하며 양심적 병역거부를 병역기피로 판단해 컷오프 했다는 것은 도무지 납득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양심의 자유와 인권을 강조했던 민주당의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정신을 스스로 내치는 것이며 명백한 차별"이라고 했다.

심사위는 "부적격 판단은 독립적 심사 기구인 국민후보추천심사위원회의 위상을 훼손한다"며 "국민후보추친 심사위원회는 더불어민주연합의 차별을 용인할 생각도 없다"고 강조했다.

심사위는 "윤석열 정부 심판을 위한 민주당 진보당 새정치연합과 시민사회가 함께한 연합정치는 정치 다양성의 인정으로부터 시작했다"며 "다양성의 인정을 포기한 채, 연합정치의 한축인 민주당이 차별적이며 퇴행적 기준을 앞세워 국민후보를 부적격 판단한 것은 민주개혁진보선거연합의 합의 정신을 훼손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