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野 이종섭·황상무 리스크 띄우기…與 "정쟁으로 이득보려 해"

野 이종섭·황상무 리스크 띄우기…與 "정쟁으로 이득보려 해"

  • 기자명 이수용 기자
  • 입력 2024.03.16 09:35
  • 수정 2024.03.16 09:48
  • 전체기사 422,50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지난해 9월 13일 당시 국방부 장관으로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3.9.13/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지난해 9월 13일 당시 국방부 장관으로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4·10 총선의 의미를 '정권심판'으로 설정한 야당이 최근 대통령실 관련 네거티브 이슈로 강공에 나서자 여당이 방어하느라 진땀을 흘리고 있다.

15일 정치권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이 주 호주대사로 임명한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의 공수처 수사 회피 논란과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의 '기자 테러 사건' 언급이 야권의 주 타깃이 되고 있다.

야당은 연일 이종섭 대사 임명의 절차 문제와 채상병 수사 외압 의혹을 제기하며 '정권심판론'을 띄우고 있다. 야당은 '이종섭 특검법'을 제출하고, 이 대사 출국 과정에 관여한 정부 관계자를 전원 고발한 데 이어 장관 탄핵 카드까지 만지작거리고 있다.

이 대사 관련 논란이 꺼지지도 않은 상황에서 KBS기자 출신인 황상무 수석이 지난 14일 언론인들과 식사 자리에서 '기자 테러 사건'을 말했다가 논란을 자초했다. 지난 1988년 8월 당시 정부에 비판적인 논조로 기사를 써왔던 오모 기자가 군 정보사령부 상관들의 명령을 받은 현역군인들에 의해 습격을 받은 사건이다.

여권은 선거를 한달도 남겨놓지 않은 시점에 대통령실과 관련된 부정적 이슈가 제기된데 대해 적극 대응에 나섰다.

대통령실은 야권의 공세는 사태의 본질을 흐리는 것이라고 반박하며 민주당이 공수처 수사를 제쳐두고 특검법을 발의한 것은 정쟁용이라고 지적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지난 14일 뉴스1에 "공수처가 수사를 하는데 특검을 하자는 것은 특검을 하겠다는 것보다는 정치 쟁점화로 이득을 노리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지난 15일 오후 광주를 찾은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대사 출국을 두고 당내 우려가 나오는 것에 대해 "상당히 오랜 기간 수사가 안 된, 별 진행 없는 상태에서 출국금지가 이어진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황 수석과 관련한 논란을 묻는 질문에 대해서도 "맥락과 경위를 전혀 알지 못한다"면서도 "부적절한 내용"이라고 답했다.

특히 수도권 후보들은 국민 눈높이에 맞는 적극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한강벨트'인 동작을에 출마한 나경원 전 의원은 13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대통령실이 이 장관을 (대사로) 임명하는 과정이 매끄럽지 않았다는 부분은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우려했다.

'명룡대전'을 치르고 있는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도 전날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여당 지지자 중에서도 (이 문제를) 걱정하는 분들을 현장에서 꽤 접하게 된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나 전 의원과 원 전 장관은 이번 총선에서 당내에서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맡고 있다.

여론은 좋지 않다. 윤 대통령이 의사정원 확대를 소신껏 추진하고 민생토론회를 이어가며 상승추세이던 지지율은 다시 빠지기 시작했다. 한국갤럽이 지난 12~14일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2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이날 공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의 직무 수행 지지율이 2주 만에 하락해 윤 대통령 직무 수행 긍정 평가 비율은 36%였다. 정당지지도도 국민의힘(37%)이 민주당을 5%p 앞서있지만 오차범위 내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뉴스1과 통화에서 "여당 입장에서는 확실히 악재고, 선거 정국에서 여당과 대통령실은 이 문제를 빠르게 정리하는 것이 좋다"며 "다른 이슈처럼 이러다 좀 지나면 괜찮아 지겠지라고 안이하게 대응한다면 또다른 악재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