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총선핫플] '낙동강벨트' 부산 북갑…"힘있는 서병수" "북구 지킨 전재수"

[총선핫플] '낙동강벨트' 부산 북갑…"힘있는 서병수" "북구 지킨 전재수"

  • 기자명 조수미 기자
  • 입력 2024.03.16 09:36
  • 수정 2024.03.16 09:48
  • 전체기사 422,50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부산 북구 구포시장에서 김도읍, 서병수 후보와 시민들을 향해 인사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4.3.14/뉴스1 ⓒ News1 윤일지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부산 북구 구포시장에서 김도읍, 서병수 후보와 시민들을 향해 인사하고 있다. (공동취재) 

 

  "6선이면 국회의장도 할 수 있지 않나? 우리도 힘 있는 중진 보고 싶다."
"'메이드 바이 북구' 3선 만들어봐야쟤."

부산 북갑은 5선 중진의 서병수 국민의힘 의원과 재선 현역인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맞붙으며 '낙동강 벨트' 최대 격전지로 떠올랐다. 제18대 총선부터 제21대 총선까지 이 지역에서 2승 2패를 기록한 전 의원은 지역을 수성해야 하고, 당의 요청을 받고 지역구를 옮겨 6선에 도전하는 서 의원은 빼앗긴 북갑을 탈환해야 한다.

15일 찾은 부산 북갑 일대의 유권자들은 이 지역에서 이례적인 빅매치에 기대감을 드러냈다. '국회 상임위원장을 맡을 수 있는 3선 의원을 만들 것이냐, 국회의장 하마평에도 오를 수 있는 6선 의원을 만들 것이냐'를 두고 시민들의 열기가 뜨거웠다. "부산시장 출신의 누구나 아는 서병수 의원에게 믿음이 간다"는 의견과 "그래도 지역을 잘 아는 건 전재수 의원"이라는 의견이 팽팽하게 갈렸다.

◇"부산시장 출신 다선 서병수 환영이지"…20년간 승패 주고받은 '격전지'

구포동에 거주하는 송모씨(65)는 "처음에 서 의원이 여기 공천받아서 온다고 했을 때 '왜 이렇게 인지도 높은 사람이 북구에 오나' 놀랐다"며 "여기가 원래부터 민주당 세가 강한 곳이 아니었다. 한 번만 바람이 불면 계속 보수 정당 후보가 국회의원을 할 수도 있는 지역인데, 서 의원이 그 바람이 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송씨는 국민의힘 지지자라고 했다.

실제로 부산 북갑은 지난 20여년간 보수정당과 민주정당 후보가 승패를 두 번씩 주고받은 대표적인 격전지다. 박민식 전 국가보훈부 장관이 제18대 총선에서 18.77%p 차로 전재수 의원을 따돌렸지만, 제19대 총선에선 그 격차가 4.79%p로 줄었다. 결국 제20대 총선에선 전 의원이 11.85%p 차로 박 전 의원을 이겼고, 제21대 총선에선 2.01%p 차로 신승했다. 두 사람의 20여년간의 매치는 박 전 장관이 2022년 경기 성남분당갑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하면서 끝났다.

서 의원을 뽑겠단 유권자들은 그가 부산시장 출신에 5선 중진이란 점을 높게 평가했다. 서 의원이 힘 있는 중진 의원으로서 지역 현안을 해결하고 북구를 발전시킬 거란 믿음이 읽혔다. 그간 부산 북갑은 제15대~17대 국회의원이었던 정형근 의원을 제외하곤 3선 이상 의원이 없었기 때문에 중량감 있는 중진에 대한 갈증을 느끼는 유권자가 적지 않았다.

구포시장에서 옷 가게를 운영하는 변모씨(77)는 "부산시장도 했고 인지도도 높은 서 의원이 북갑에 공천받았다고 하니 이 동네 사람들이 다들 좋아했다"며 "이름도 이미 알려진 사람이니 지역을 위해서 일도 더 하지 않겠냔 믿음이 있다"고 말했다.

지난 총선에서 전 의원을 투표한 중도층 민심도 일부 흔들리는 모습이었다. 덕천동에서 20여년간 거주한 이모씨(63)는 "전 의원은 2번이나 이 지역에서 했으니까 바꿀 때가 됐다. 전 의원이 지금까지 한 게 없다고 말하는 주민들도 많다"며 "서 의원이 공약한 서부산 KTX 고속철도 건설을 보고 '북구도 발전할 수 있겠구나' 마음이 설렜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전재수 의원실 제공
전재수 의원실 제공

 

◇"전재수는 항상 지역 지켰다 안카나"…야권 강세 여전

반면 전 의원을 당선시켜 부산 북갑 출신의 3선 이상 의원을 배출하잔 목소리도 높았다. 전 의원은 8살부터 구포동에서 살았고 이 지역의 초등·중학교를 졸업했다. 그는 2006년 제4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북구청장 후보로 출마했다가 이성식 당시 한나라당 후보에 밀려 낙선했고, 2년 후 제18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북·강서갑에 공천을 받아 출마했다.

만덕동에서 20여년을 산 김모씨(47)는 "우리 지역에서 3선이 나왔던 게 너무 오래됐다. 기왕이면 이번에도 전 의원을 밀어줘서 이 지역 출신의 3선 의원을 만들고 싶다"며 "전 의원은 이 지역에서 구청장 선거도 지고 국회의원 선거도 두 번이나 졌는데도 지역을 지킨 '북구 사람'"이라고 말했다.

전 의원을 지지하는 유권자들은 서 의원이 부산 북갑 지역에 연고가 없고, 이번에 당선되면 4년 후 제23대 총선에는 불출마할 가능성이 높아 투표하기 꺼려진다고 지적했다.

덕천동에서 만난 최모씨(35)는 "서 의원이 해운대·기장갑에서 국회의원 4선 했다가, 저번 총선에서 부산진갑 갔다가, 이번엔 여기로 갑자기 오는 걸 모르는 사람이 있냐"며 "아무리 부산시장이었다곤 해도 북갑을 잘 모를 것 같아서 걱정이고, 지역을 위해선 전 의원이 낫다고 본다"고 꼬집었다.

구포동에 사는 도모씨(70)는 "나는 서 의원을 뽑기로 마음은 먹었지만, 지역구를 위해선 그간 지역을 지켜온 전 의원이 더 낫다고 생각한다"며 "서 의원이 이번에 당선돼서 여기서 국회의원이 된다고 해도 사실 이 지역에선 딱 한 번, 4년으로 끝나지 않냐. 북구에선 서 의원이 '한 번 하고 떠날 사람'이란 인식이 있는 것 같다"고 귀띔했다.

 

 

 

ⓒ News1 김초희 디자이너
ⓒ News1 김초희 디자이너

 

◇'전재수 강세' 만덕1동 북갑에서 빠져…접전 팽팽

여론조사에선 서 의원이 7%p가량의 차이로 전 의원을 추격하고 있다. 뉴스1이 여론조사 전문업체 한국갤럽에 의뢰해 지난 8~9일 부산 북갑 선거구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 511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11일 공개한 여론조사에선 '내일이 국회의원 선거일이면 누구에게 투표하겠느냐'는 질문에 전 의원이 48%, 서 의원이 41%를 기록해 오차범위(95% 신뢰 수준에 ±4.3%p) 내에서 전 의원이 앞섰다.

하지만 전 의원의 승리를 점치기는 아직 이르단 평가가 나온다. 선거구 획정으로 기존 북·강서갑에서 해당했던 만덕1동이 북을 지역구로 넘어간 것이 변수로 꼽힌다. 만덕1동은 전 의원이 지난 총선에서 상대 당 후보에 앞섰던 1938표 중 498표의 비중을 차지하는 지역이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두 후보의 격차가 9%p까지 벌어졌지만, 대부분의 여론조사가 선거구 획정 전 기준으로 진행됐다.

서 의원 캠프는 구포역 중심의 서부산 고속철도 건설을 통해 북구를 교통 요충지로 띄우고 구포·덕천역을 서부산의 관문으로 만들겠다고 공약하며 선거운동에 열을 올리고 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도 지난 14일 구포시장을 찾아 서 의원의 지원 유세에 나서는 등 '낙동강 벨트' 탈환을 위한 총력전에 나섰다.

전 의원 캠프는 금빛노을브릿지, 도시재생 사업 등 그간의 성과를 강조하면서 경부선 철도 지하화 등의 공약을 내세운단 방침이다.

한편 이 기사에 인용된 조사는 통신사 제공 휴대전화 가상번호 프레임에서 무작위로 표본을 추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 전화 인터뷰 방식으로 진행했다. 가중값 산출 및 적용은 2024년 2월 행정안전부 발표 주민등록인구를 기준으로 성·연령·지역별 가중치를 부여했으며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