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조국 비례 몇 번 받을까…"압도적 1위로 최전방 공격수 만들어달라"

조국 비례 몇 번 받을까…"압도적 1위로 최전방 공격수 만들어달라"

  • 기자명 이수용 기자
  • 입력 2024.03.17 08:38
  • 수정 2024.03.17 08:51
  • 전체기사 422,50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16일 오후 서울시청 인근에서 촛불행동 주최로 열린 전국집중촛불 81차 촛불대행진에 참석해 피켓을 들고 있다./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16일 오후 서울시청 인근에서 촛불행동 주최로 열린 전국집중촛불 81차 촛불대행진에 참석해 피켓을 들고 있다.

 

\ 조국혁신당이 남녀 후보자 각 10씩 총 20명의 비례대표 명단을 확정, 오디션에 돌입하면서 조국 대표의 비례대표 순번에 관심이 쏠린다.

조국혁신당은 셀프공천, 보신주의 논란을 의식, 조 대표 역시 20명의 후보자 중 한 명일뿐이라며 예외는 없다는 입장이지만, 조 대표의 정무적 판단이 변수로 꼽힌다.

조국혁신당은 지난 16일 국회의원회관에서 '비례대표 순번 지정을 위한 국민 오디션'을 열었다.

앞서 조국혁신당은 비례대표 후보자 20인 명단을 공개한 바 있다. 명단에는 조국 당대표와 황운하 의원(대전 중구), 신장식 변호사, 박은정 전 법무부 감찰담당관 등이 포함됐다. 최종 추천 순번은 당원과 국민참여선거인단 투표로 결정, 오는 18일 순위가 공개된다.

조 대표는 오디션에서 "조국혁신당은 창당 선언 18일 만에 창당 대회를 열었고, 11일 만에 10만 당원이 가입했다"며 "여론조사에서 놀라운 지지를 받아 제3당의 자리에도 올랐다"고 했다.

그는 "어차피 조국은 될 것이나 다른 사람에게 표를 줘야겠다고 생각하는 분도 있고 무난한 당선권 배치, 전략적 후순위 배치를 조언한 분도 있다"고 말했다.

이는 통상 당대표의 경우 본인의 순번이 비례대표 선거에서 어느 정도 순번까지 당선권에 들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가늠자로 통하기 때문이다.

과거 2016년 20대 총선에선 김종인 당시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남성 후보 1순위인 2번에 배치됐고 셀프 공천 논란이 일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은 2012년 총선 당시 새누리당(옛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을 맡아 비례대표 출마를 선언하며 11번을 받았다. 당시 중간라인에 배치, 지지자들을 유인하는 전략이 승부수로 꼽혔다.

이에 정치권에선 조 대표의 비례대표 '순번'이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다만 조국혁신당은 조 대표도 예외 없이 투표 결과에 따라 순번을 받을 것이라고 했다.

조국혁신당 관계자는 뉴스1과의 통화에서 "득표율에 따라 순위가 정해지는 것이 원칙"이라며 "당원 50%, 국민 50%를 반영해 최다 득표순대로 순위를 매겨 모든 후보자에게 공평하다, 누굴 몇 번에 배정하는 것은 없다"고 강조했다.

조 대표도 이를 의식한 듯 "저 조국은 그런 정치를 하지 않겠다. 멋 부리지 않고 해왔던 대로 제 모든 힘을 쏟을 것"이라며 "저를 압도적 1위로 만들어달라. 정권 심판의 최전방 공격수로 세워주길 호소한다"고 말했다.

다만 조 대표의 전략적 판단이 변수가 될 수 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조국혁신당의 또 다른 관계자는 "조 대표가 순위 결과를 받아들일 때 어떤 판단을 할지는 모르겠다"며 "당원과 지지자의 뜻을 존중하는 게 원칙이지만 정무적 판단의 영역도 존재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