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기자의눈] 도긴개긴 막말 공방…유권자 정치혐오 부추기는 정치권

[기자의눈] 도긴개긴 막말 공방…유권자 정치혐오 부추기는 정치권

  • 기자명 편집부 기자
  • 입력 2024.03.17 08:39
  • 수정 2024.03.17 08:51
  • 전체기사 422,50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2024.3.5/뉴스1 DB ⓒ News1 송원영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2024.3.5/뉴스1 DB ⓒ News1 송원영 기자

 

 (서울=뉴스1) 박기범 기자 = 정치권에서 연일 막말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막말 수준은 상상을 뛰어넘는다. 국민의힘에서는 5·18민주화운동 폄훼(도태우)부터 '난교'(장예찬)라는 난해한 단어, 일제 강점기가 낫다(조수연)는 목소리가 나왔다.

민주당에서는 나라를 위해 희생한 우리 군 장병에 대한 말장난(정봉주), 전직 대통령은 불량품(양문석)이란 평가에, 생각이 다르면 대가리를 뽀개버리겠다(김우영)는 무서운 표현이 나온다.

균형을 갖춰야 할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황상무)은 과거 군인들이 군과 정부에 비판적인 논조로 기사를 쓴 기자를 습격했던 사건을 언급해 논란이 됐다.

여야의 '막말 경계령'은 스스로 부정됐다. 문제가 된 막말은 조금만 세심하게 검증했으면 거를 수 있었다. 국민의힘 장예찬 후보의 과거 발언은 이미 지난 전당대회에서부터 논란이 됐고, 더불어민주당 정봉주 후보의 거친 언사는 원래 유명했다.

여야는 막말 후보의 공천을 취소하며 뒤늦게 수습에 나서고 있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셈인데, 제대로 고칠 수 있을지 걱정이 앞선다. 우리 집 외양간을 고치면서 남의 집 외양간을 보고 있어서다.

여야는 경쟁적으로 상대측 막말을 비판하고 있다. "무자격 후보 공천의 답 없는 현실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는 논평은 막말을 이유로 두 명의 후보 공천을 취소한 국민의힘이 민주당을 겨냥해 내놓은 것이다. 민주당의 "이런 정신 나간 후보를 어디서 찾아온 것인가"라는 논평은 누구를 비판한 것인지 알 수 없다.

막말에 대한 오락가락 행보도 경쟁적이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당내 논란에 대해 "공직자가 되기 전 발언"이라고 옹호하다 뒤늦게 공천을 취소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정봉주 의원 공천 취소에 대해 "살점 뜯어내는 심정"이라했지만,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을 '실패한 불량품'이라고 한 데 대해선 "표현의 자유"라고 했다.

정치권에서는 초박빙 승부가 예상되는 이번 총선의 승패를 가를 핵심 요인으로 '실점 줄이기'가 꼽힌다. 여야가 막말 후보 공천을 취소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여야 행보를 보면 막말로 득점 노리는 정치가 나올까 봐 걱정이 앞선다. 내 허울은 보지 못한 채 상대 허울만 보며 연일 비판하는 이들이, 상대방의 과거 막말 찾기 경쟁에 나설 것이란 우려 섞인 전망이 나온다.

막말 경쟁에 총선을 앞둔 시민들은 새로운 정치에 대한 기대보다 짜증이 더 크다. 두 자릿수를 넘는 무당층은 좀처럼 줄지 않고 있다. 막말 경쟁이 더해질 경우 정치권을 향한 짜증은 무관심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무관심을 넘어 정치혐오로 향하지 않게 여야 모두 막말을 줄여야 한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