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尹, 황상무 수석 사의 수용…'회칼 발언' 엿새 만에(종합)

尹, 황상무 수석 사의 수용…'회칼 발언' 엿새 만에(종합)

  • 기자명 이수용 기자
  • 입력 2024.03.20 09:47
  • 수정 2024.03.20 09:58
  • 전체기사 422,49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이 22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현안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4.1.22/뉴스 ⓒ News1 오대일 기자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이 22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현안 브리핑을 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20일 황상무 시민사회수석비서관의 사의를 수용했다. 이른바 '기자 회칼 테러' 발언 이후 엿새 만이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자진 사퇴 촉구 이후 사흘 만이다.

대통령실은 이날 오전 언론 공지를 통해 윤 대통령이 황 수석의 사의를 수용했다고 알렸다. 총선을 20여 일 앞두고 여권 내부에서 거취 압박이 커지자 황 수석이 자진 사퇴하고 윤 대통령이 이를 수용한 것으로 보인다.

황 수석은 지난 14일 MBC를 포함한 언론인들과 식사 자리에서 "MBC는 잘 들어라"라며 과거 군인들이 군과 정부에 비판적인 논조로 기사를 쓴 기자를 흉기로 습격했던 사건을 언급해 논란이 됐다.

황 수석은 농담이었다며 과거 그런 일이 있었다고 이야기한 차원이라고 해명했지만, 일각에서는 기자들을 겁박했다는 비판이 일었다.

황 수석은 지난 16일 "저의 언행으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린 점 사과드린다"며 사과문을 발표했지만 논란은 점점 커져 정치권으로 옮겨갔다.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야당은 물론 여권에서도 황 수석의 자진 사퇴 목소리가 나왔다.

특히 지난 17일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을 비롯해 성남 분당을 후보로 나선 김은혜 전 대통령실 홍보수석까지 황 수석의 자진 사퇴를 촉구하며 대통령실과 갈등설까지 불거졌다. 한 위원장은 황 수석을 향해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대통령실은 18일 황 수석의 거취에 대한 언급 없이 "언론의 자유와 언론기관의 책임을 철저하게 존중하는 것이 우리 정부의 국정철학"이라는 언론 공지를 했다. 이후 황 수석이 결국 자진 사퇴할 것이라는 기류가 있다는 언론보도에 대통령실이 사실이 아니라는 언론 공지로 반박하면서 사태는 장기화 수순에 돌입하는 듯했다.

대통령실 내부에서도 실제 자진 사퇴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일부 있었지만 해당 언론 공지 이후 황 수석 사건에 대한 언급을 피하는 등 사태를 좀 더 지켜보자는 분위기였다.

여권 내부에서는 이종섭 주호주대사 빼돌리기 논란에 이어 황 수석 문제까지 계속 커지자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총선 위기론이 제기됐다. 한 위원장이 대통령실 인사 문제를 지적하며 총선을 불과 한 달도 안 남기고 다시 당정 갈등이 시작됐다는 분석까지 더해졌다.

결국 한 위원장의 자진 사퇴 촉구에 친윤계로 분류된 김은혜 전 수석과 이용 의원 등 친윤(친윤석)계까지 가세하자 윤 대통령과 여권이 받는 압력을 줄이기 위해 황 수석이 자진 사퇴를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