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총선 악재' 황상무 자진 사퇴…한동훈 요구 나흘만에 尹 결단

'총선 악재' 황상무 자진 사퇴…한동훈 요구 나흘만에 尹 결단

  • 기자명 조수미 기자
  • 입력 2024.03.20 09:56
  • 수정 2024.03.20 09:58
  • 전체기사 422,50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이 22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현안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4.1.22/뉴스 ⓒ News1 오대일 기자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이 22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현안 브리핑을 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20일 '기자 회칼 테러'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황상무 시민사회수석비서관의 사의를 수용했다. 총선이 3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논란이 당정 갈등으로까지 번지자 윤 대통령이 결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은 이날 오전 "윤석열 대통령은 황상무 시민사회수석비서관의 사의를 수용했다"고 언론 공지를 통해 전했다. 논란이 발생한 지 엿새,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자진 사퇴 촉구 이후 나흘 만이다.

황 수석이 언제 자진사퇴 의사를 전했는지에 대해 대통령실은 밝히지 않았다.

윤 대통령의 사의 수용은 야권은 물론 여권에서도 거취에 대해 결단해야 한다는 촉구가 나오는 가운데 이뤄졌다.

총선이 3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황 수석 논란은 여권에 부담으로 작용했다. 최근 수도권에서 여권 지지율이 하락세를 보이고, 당정 갈등으로 비치는 등 총선 악재를 차단하고자 윤 대통령이 결단한 것으로 보인다.

한국갤럽이 지난 15일 발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서울, 인천·경기에서 여당 후보의 다수 당선을 바란다는 응답은 각각 31%, 32%에 그쳤다. 여권에선 '수도권 위기론'이 불거졌고, 황 수석 사퇴에 대한 요구가 나왔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17일 기자들과 만나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발언이고 본인이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셔야 한다"고 말했다. 여기에 김은혜 전 대통령실 홍보수석, 이용 국민의힘 의원 등 친윤계로 분류되는 인사들도 황 수석의 결단을 촉구했다. 여권 내에서 이런 반응이 나오자 당정갈등이 재발한 것이라는 분석도 있었다.

대통령실 내부에서도 황 수석의 발언에 대해 부정적인 평가와 황 수석이 자진사퇴해야 한다는 기류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대통령실은 이와 관련된 언론 보도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그럼에도 여권에서는 '수도권 위기론'과 맞물려 황 수석의 결단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끊이지 않았다.

앞선 19일 윤상현 의원은 "대통령실이 민심의 따가움을 아직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 것 같다", 윤희숙 전 의원은 "나라 미래와 윤 대통령을 위해, 윤석열 정부 성공을 위해 두 분(이종섭, 황상무)의 자발적 사퇴가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황 수석의 자진사퇴 배경에 대해 "이 사안에 대해 드릴 말씀이 없다"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였다.

한편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는 한국갤럽이 지난 12일부터 14일까지 전국 만 18세 이상 1002명을 대상으로 이동통신 3사 제공 무선전화 가상번호 무작위 추출을 통한 전화 조사원 인터뷰로 진행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응답률은 14.7%다. 자세한 조사 개요와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