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尹 "북한, 도발 감행시 더 큰 대가"…천안함 영웅 딸 편지에 눈물(종합)

尹 "북한, 도발 감행시 더 큰 대가"…천안함 영웅 딸 편지에 눈물(종합)

  • 기자명 조수미 기자
  • 입력 2024.03.22 15:47
  • 수정 2024.03.22 15:54
  • 전체기사 422,49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제8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3.3.24/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제8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은 22일 "북한이 무모한 도발을 감행한다면 반드시 더 큰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경기도 평택에 있는 해군 2함대 사령부에서 열린 서해수호의날 기념식에 참석해 "정부는 우리 안보의 핵심인 한미동맹과 한미일 안보협력을 더욱 강화하고 우방국들과 더 강력하게 연대하겠다"며 이렇게 말했다.

윤 대통령은 "지금도 북한은 끊임없이 서해와 우리 안보를 위협하고 있다"며 "우리 대한민국을 '제1의 적대국', '불변의 주적'이라 부르며 위협을 서슴지 않고 있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또한, 우리의 정상적인 작전 활동을 무력도발이라고 왜곡하며 서해의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다"며 "북한이 이러한 도발과 위협으로 우리를 굴복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이는 완벽한 오산"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우리 군은 철통같은 대비 태세를 유지하고, 어떠한 도발에도 즉각적이고 압도적으로 대응해 대한민국의 자유와 국민의 안전을 확고하게 지킬 것"이라며 "우리 정부와 군은 어떠한 북한의 도발과 위협에도 결코 한 걸음도 물러서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 국민이 안심하고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것은 한 치의 빈틈도 없이 안보 현장을 지키고 있는 군 장병들 덕분"이라며 "정부는 국가와 국민을 위해 헌신하다가 부상을 입은 장병들 그리고 전사한 분들의 유가족들을 끝까지 책임지고 지원하겠다. 저와 정부는 서해수호 영웅들을 영원히 기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기념식은 '국토수호' 의지를 천명하기 위해 '서해수호의 날’의 배경이 된 3가지 사건(제2연평해전·천안함 피격·연평도 포격전)의 상징인 '6용사함', '신(新)천안함', 'K9자주포' 실물을 무대 배경으로 배치한 가운데 치러졌다.

특히 천안함 피격 당시 산화한 고(故) 김태석 원사의 막내딸인 김해봄(당시 5살) 양이 아버지에 대한 그리움을 담은 편지를 낭독해 모든 참석자들의 마음을 뭉클하게 만들었다. 편지 낭독을 듣던 윤 대통령도 눈물을 훔쳤다.

참석자들은 국민들이 서해수호 55용사의 이름을 불러주는 '국민롤콜 영상' 도 함께 시청하며 서해수호 용사들을 기억하는 시간을 가졌다.

해상에서는 부활한 신천안함의 함포 36발(제2연평해전 22주년, 천안함 피격·연평도 포격전 14주년)을 발사하고 하늘에서는 22대의 공군 전투기 편대비행에 이은 공중분열로 서해수호 영웅들을 기억하고 우리 군의 확고한 서해수호 의지를 표현했다.

특히 공중분열 마지막에 진입한 F-35A 스텔스 전투기가 급상승하며 플레어(조명탄) 55발을 투하, 대한민국을 수호하고 있는 서해수호 55용사를 기렸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