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민주, 세종시갑 이영선 공천 취소…"갭투기 의혹 허위 신고"(종합)

민주, 세종시갑 이영선 공천 취소…"갭투기 의혹 허위 신고"(종합)

  • 기자명 이수용 기자
  • 입력 2024.03.24 10:01
  • 수정 2024.03.24 10:04
  • 전체기사 422,49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22대 총선 후보자 대회에서 이영선 후보에게 '후보자 추천서'를 전달하고 있다. 2024.3.17/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22대 총선 후보자 대회에서 이영선 후보에게 '후보자 추천서'를 전달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이영선 세종시갑 후보에 대해 23일 공천을 취소하고 당에서 제명했다. 부동산 갭투기 등 의혹에도 재산 현황을 허위로 제시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져서다.

강민석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강 대변인은 "이 후보는 공천 검증 과정에서 다수의 주택을 보유하고 갭투기를 한 의혹이 있음에도 재산 보유 현황을 당에 허위로 제시해 공천 업무를 방해했음이 선관위 재산 등록과 당대표의 긴급지시에 따른 윤리감찰을 통해 밝혀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는 당헌당규를 위반한 중대한 해당행위이자 국민의 눈높이에서 도저히 용인할 수 없는 일"이라며 "의석 손실 가능성을 감수하고 부득이 제명 및 공천 취소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총선 후보자 등록이 전날(22일) 마감된 상황에서 공천을 취소하면 해당 지역구를 포기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그럼에도 이 대표는 비상징계권을 발동해 공천 취소를 결정하면서 의지를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 관계자는 "무공천으로 상대 진영에 의석 하나를 헌납하는 것은 당으로서 막대한 피해"라면서도 "당원과 국민을 속이고 부동산 투기로 물의를 일으킨 것을 용인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비상징계권은 당대표에게 위임된 권한이다. 이 대표는 이러한 의지로 긴급하게 결정했다"며 "제명 및 공천 취소 외에 법적 책임을 묻는 것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홍성국 의원이 불출마한 세종시갑에서 노종용·박범종·이강진 후보와의 4인 경선에서 승리해 공천을 확정받은 바 있다.

이날 이 후보의 공천 취소로 세종시갑에서는 류제화 국민의힘 의원과 김종민 새로운미래 공동대표가 맞붙게 됐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