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격전지 여론조사-광진을] '오세훈 대리전' 고민정·오신환 접전…투표율이 관건

[격전지 여론조사-광진을] '오세훈 대리전' 고민정·오신환 접전…투표율이 관건

  • 기자명 이종률 기자
  • 입력 2024.03.26 09:55
  • 수정 2024.03.26 10:05
  • 전체기사 422,49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자주] 뉴스1은 오는 4월 10일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여야가 치열하게 맞붙는 주요 선거구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합니다. 1차로 지난 8일부터 11일까지 보도한 서울 마포을과 광진을·부산 북갑에 대해 같은 조사방법으로 재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약 2주간 정치권의 많은 변수들을 반영한 격전지의 판세 추이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격전지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를 차례로 보도합니다.
 

ⓒ News1 김지영 디자이너
ⓒ News1 김지영 디자이너

 

 서울 광진을에서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오신환 국민의힘 후보가 오차범위 내 접전을 벌이고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의 대리전 성격을 띄는 광진을은 투표율에 따라 승패가 엇갈릴 수 있다고 정치권은 판단하고 있다.

뉴스1이 여론조사 전문업체 한국갤럽에 의뢰, 지난 24~25일 서울특별시 광진을 선거구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26일 공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내일이 국회의원 선거일이면 누구에게 투표하겠느냐'는 질문에 고 후보는 44%, 오 후보는 38%였다. 두 후보의 격차는 오차 범위 내인 6%p다. 서정민 한국국민당 후보는 1%, 없다는 9%, 모른다거나 응답 거절은 7%였다.

민주당과 국민의힘 지지층 모두 지지 정당 후보에게 비슷한 수준으로 결집했다.

민주당 지지자 중 고 후보를 지지한다는 응답은 90%였고 국민의힘 지지자 역시 오 후보 선호도가 91%였다. 지지 정당에 대해 없음·모름이라고 답하거나 응답을 거절한 유권자 가운데 18%는 고 후보를, 18%는 오 후보를 택했다.

'확실히 투표하겠다'는 적극 투표층에서 고 후보는 47%, 오 후보는 41%의 지지를 받았다. '그때 가서 결정하겠다'고 한 유권자 가운데선 고 후보를 지지한다는 응답은 34%, 오 후보는 25%였다.

광진을은 고 후보가 현역으로 있다. 지난 총선 때 고 후보는 광진을에서 오세훈 당시 국민의힘 후보와 붙어 2746표 차(2.5%p)로 신승을 거뒀다. 오 후보는 오세훈 서울시의 부시장을 지내, 사실상 오 시장의 대리전이라고 평가받는다.

이 선거구는 제14대부터 제21대 총선까지 보수 정당이 승리한 사례가 없는 야당 텃밭으로 통한다.

하지만 광진 지역 전체에선 지난 대선 때 윤석열 당시 국민의힘 후보가 이재명 민주당 후보에 앞섰고, 제8회 지방선거 때도 국민의힘에서 광진구청장을 배출했다.

결국 승패를 가를 중대 변수는 투표율이 꼽힌다. 통상 투표율이 높으면 야당에 유리하다고 평가된다. 민주당은 4·10 총선의 경우 투표율 65%를 승리의 조건으로 내걸고 있다.

민주당이 대승을 거뒀던 제21대 총선에선 66.2%의 높은 투표율을 기록했다. 이는 71.9%에 달했던 제14대 총선 이후 최고 투표율이었다.

한편 이번 조사는 통신사 제공 휴대전화 가상번호 프레임에서 무작위로 표본을 추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 전화 인터뷰 방식으로 진행했다.

가중값 산출 및 적용은 2024년 2월 행정안전부 발표 주민등록인구를 기준으로 성·연령·지역별 가중치를 부여했으며 표본 오차는 95% 신뢰 수준에 ±4.4%포인트(p), 응답률은 13.5%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