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윤 대통령, 국무회의서 의료개혁 필요성·의료계 협조 촉구

윤 대통령, 국무회의서 의료개혁 필요성·의료계 협조 촉구

  • 기자명 조수미 기자
  • 입력 2024.03.26 10:01
  • 수정 2024.03.26 10:05
  • 전체기사 422,50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제13회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4.3.19/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제13회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국무회의를 통해 의료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의료계의 협조를 촉구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 용산 대통령실에서 2024년도 제14회 국무회의를 주재한다.

윤 대통령은 생중계되는 모두발언을 통해 의료개혁 전반에 대한 메시지를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국무회의를 통해 의대 증원의 필요성 및 의료계의 현장 복귀를 촉구하는 메시지를 국민들과 의료계에 내실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지난 19일 국무회의에서 총 28분의 모두발언 중 절반이 넘는 19분을 의료개혁에 할애하며 "의료개혁은 국민을 위한 과업이며 국민 명령"이라며 의료계의 동참을 촉구한 바 있다.

윤 대통령은 지난 24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요청을 받고 의료계와 건설적 협의체를 구성해 대화를 추진할 것을 지시했다. 이에 이날부터 의료현장을 떠난 전공의를 대상으로 내려질 면허정지 처분도 당분간 유예됐다.

법과 원칙에 따른 대응 기조를 지켜온 윤 대통령이 의료계를 향해 대화의 손길을 내밀었지만 전국 의과대학 교수들은 25일 예고대로 사직서 제출을 강행했고, 의대정원 2000명 증원 철회를 고수했다.

윤 대통령은 한 총리와의 주례회동에서 "의료계를 비롯한 사회 각계와 더욱 긴밀히 소통해 줄 것"을 재차 주문했다. 하지만 정부와 의료계의 의견차가 유지되고 있어 대화가 시작되더라도 합의점을 찾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한편 한 총리는 이날 오후 서울대 의과대학을 찾아 의료계 주요 관계자들과 의료개혁 관련 현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