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 총리, 26일 서울의대서 의료개혁 논의…의정갈등 해소될까(종합)

한 총리, 26일 서울의대서 의료개혁 논의…의정갈등 해소될까(종합)

  • 기자명 백남준 기자
  • 입력 2024.03.26 10:03
  • 수정 2024.03.26 10:05
  • 전체기사 422,49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22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의사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3.22/뉴스1 ⓒ News1 허경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가 22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의사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26일 의료계 관계자들과 만난다.

25일 총리실에 따르면 한 총리는 26일 오후 2시 서울대학교 연건캠프서 의과대학 대회의실에서 의료계 주요 관계자들을 만나 의료개혁 관련 현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날 모임은 지난 15일 서울대병원에서 진행된 논의의 후속이다.

앞서 정부는 26일부터 의료현장을 떠난 전공의를 대상으로 면허정지 처분에 돌입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윤 대통령이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요청을 받아들이면서 정부와 의료계 간 대화의 불씨가 살아났고, 면허정치 처분은 일단 미루기로 했다.

윤 대통령은 전날 한 총리에게 "당과 협의해 유연한 (이탈 전공의 면허정지 처분) 처리 방안을 모색해 달라"며 "의료인과 건설적 협의체를 구성해 대화를 추진해 달라"고 지시했다.

정부는 총리실을 중심으로 대화를 위한 실무작업에 착수했고,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 대형병원 등 의료계 단체들과 접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의료계와의 대화 협의체가 구성될 경우 이탈 전공의들의 면허정지 처분 관련 논의와 더불어 의대 증원 등과 관련된 지원책 등이 대화 안건으로 나올 것이란 예상이 나온다.

다만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의 경우 타협이 어렵다는 점에서 해결까지 쉽지 않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뉴스1과 한 통화에서 "이미 증원된 인원을 각 의대에 배정하는 일까지 끝났다"며 "2000명 증원이라는 정부 스탠스(입장)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건설적인 협의체를 구성하려고 노력 중"이라며 "계속 대화하려고 노력하는 한편 비상진료체계를 유지하고 의료개혁 이슈를 진행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