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동훈 "등록금 면제" 이재명 "부울경 메가시티"…여야 '광폭행보'(종합)

한동훈 "등록금 면제" 이재명 "부울경 메가시티"…여야 '광폭행보'(종합)

  • 기자명 조수미 기자
  • 입력 2024.03.26 10:03
  • 수정 2024.03.26 10:05
  • 전체기사 422,50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25일 오후 서울 강동구 암사시장에서 전주혜(강동갑) 후보와 함께 지지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2024.3.25/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25일 오후 서울 강동구 암사시장에서 전주혜(강동갑) 후보와 함께 지지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5일 각각 세 자녀 이상 가구 대학등록금 면제와 부울경 메가시티를 약속하며 민심잡기 총력전에 나섰다.

한 위원장은 이날 서울 성동구 한양대학교에서 열린 서울 현장 중앙선거대책위원회에서 저출생 대응 정책의 소득 기준을 폐지하고 세 자녀 이상 가구에 대해선 모든 자녀의 대학등록금을 전액 면제하는 내용의 저출생 대책 4가지를 발표했다.

이날 발표된 국민의힘의 저출생 공약은 △필수 저출생 대응 정책의 소득 기준 폐지 △다자녀 혜택 기준을 3자녀에서 2자녀로 일괄 변경 △세 자녀 이상 가구에 대해 모든 자녀의 대학 등록금 전액 면제 △탄력근무제 의무화 도입을 통해 일-가정 양립 혁신 위한 제도 기반 개선 등을 골자로 한다.

한 위원장은 "결혼, 출산, 양육 관련 소득 기준 때문에 맞벌이 부부들이 정부 지원에서 배제되거나 정부 지원을 받기 위해서 결혼을 기피하는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다"며 "아이를 키우는 것이 부담으로 느껴지지 않도록 좋은 정책을 계속 발굴하고 실천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서울 여의도역에서 거리 인사로 일정을 시작한 한 위원장은 민생 문제 해결에 방점을 찍은 메시지를 내는 것에 집중했다.

한 위원장은 '의정 갈등'과 관련해선 "이제 대화의 물꼬가 트인 것이고, 국민의 건강이라는 중요한 문제를 국민들이 걱정하지 않도록 정부가 정책 잘 추진할 거라 생각한다"며 "국민의 고통과 불안을 해결하는 국민의힘과 국민의 고통과 불안을 이용만 하려는 더불어민주당과 현격한 차이를 보여드리겠다"고 했다.

한 위원장은 강동구 암사시장에선 통신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단말기유통법을 폐지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경남 창원시 성산구 반송시장에서 시민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2024.3.25/뉴스1 ⓒ News1 윤일지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경남 창원시 성산구 반송시장에서 시민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2024.3.25/뉴스1 ⓒ News1 윤일지 기자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경남을 찾아 현장 선거대책위원회의를 열고 부울경 메가시티를 부활시키겠다고 공언했다. 이 대표는 "지역균형 발전은 노무현·문재인 정부를 관통해 온 민주당의 오랜 꿈"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최근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이 "18일부터 농산물 가격이 하락하고 있다"고 발언한 것을 겨냥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대파 한 단을 들고 '875원이면 합리적인 가격이네'라는 날 같다. 벌거숭이 임금님 만드는 거 아니냐"며 "대통령의 눈을 가리는 파 한 단 가격에 모자라서 이번엔 정책실장이 나서서 국민 눈가림한 물가를 억지 주장하는 거 아니냐"고 반문했다.

또한 이 대표는 전날 제안한 1인당 25만원 가구당 평균 100만원의 민생회복지원금 지급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민생회복지원금은 총 13조여원의 예산을 들여 국민 1인당 25만원의 지역화폐를 지급하자는 취지다.

이 대표는 한 위원장이 '저출생 대응 정책 소득 기준 폐지'를 내세운 것에 대해 "국민의힘이 이제야 정신 차린 것 같다"면서도 "민주당이 계속 주장해 온 기본소득, 기본사회 이념에 부합한 내용이고 그간 국민의힘이 반대 입장을 취해오다가 지금 선거가 급하니까 입장이 바뀐 것 같은데 매우 칭찬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한 위원장과 이 대표는 민생회복지원금을 두고 공방을 벌였다. 한 위원장은 "물가를 잡기 위해 돈을 풀겠다는 건 그 말 자체가 형용모순"이라고 지적했고, 이 대표는 "경제 순환, 경기 회복 효과보다 물가 상승 피해가 클지 여부는 비교할 정도가 아니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