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충북 유형문화재 ‘삼탄집’ 충주시립박물관에 기탁

충북 유형문화재 ‘삼탄집’ 충주시립박물관에 기탁

  • 기자명 김두희 기자
  • 입력 2024.03.27 08:10
  • 전체기사 422,49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전기 삼탄 이승소 문집, 충주를 읊은 시 등 다수 작품 수록

▲ 충주시청사전경(사진=충주시)
[국회일보] 양성이씨 종중은 27일 충청북도 유형문화재인 ‘삼탄집三灘集/1513년’을 충주박물관에 기탁했다.

양성이씨 종중은 오랫동안 종손인 이호웅 씨가 보관해 온 ‘삼탄집’을 문화유산의 체계적인 보존 및 관리를 위해 충주박물관으로의 기탁을 결정했다.

이번에 기탁된 ‘삼탄집’은 조선전기 문신 이승소의 문집으로 전체 14권 5책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시 800여 편 및 상소문과 서문 등 다양한 글을 수록해, 조선 전기 사회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자료로 가치가 높은 문화유산이다.

이승소는 당대에 문장가로 이름난 인물로 국가의 중대한 외교문서 집필에 참여했으며 그의 문집 ‘삼탄집’ 또한 작품성이 뛰어나다는 평을 받았다.

또한, 충청도관찰사를 역임했고 충주의 객관과 경영루, 악현 등 지역의 아름다움과 정취를 묘사한 시를 남겼다.

조명란 박물관장은 “종중에서 소중하게 간직하던 유물을 박물관에 기탁해 주셔서 감사드린다”며 “소중한 문화유산의 보존과 활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주박물관은 기탁받은 삼탄집에 대한 보존처리를 거쳐 시민들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