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요한 "이종섭 외국이라면 이슈 안돼…산불이 군수 잘못인가"

인요한 "이종섭 외국이라면 이슈 안돼…산불이 군수 잘못인가"

  • 기자명 조수미 기자
  • 입력 2024.03.27 08:57
  • 수정 2024.03.27 09:02
  • 전체기사 422,50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요한 국민의미래 선거대책위원장이 26일 인천 옹진군 백령도 천안함 46용사 위령탑을 참배하고 있다. (국민의미래 제공) 2024.3.26/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인요한 국민의미래 선거대책위원장이 26일 인천 옹진군 백령도 천안함 46용사 위령탑을 참배하고 있다. (국민의미래 제공) 

 

 인요한 국민의미래 선거대책위원장은 27일 이종섭 주호주 대사 출국 논란에 대해 "대한민국에서는 큰 이슈지만 사실 외국에서는 이슈도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인 위원장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그분이 공무원이기 때문에 잘못한 일이 있으면 언제든지 들어올 수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앞서 이 대사는 해병대원 사망 사건과 관련한 수사 외압 의혹으로 고위공직자수사처(공수처) 수사를 받던 중 호주로 출국해 해외 도피 논란이 일었다. 이 대사는 논란이 커지자 출국 11일 만인 지난 21일 정부회의 참석을 이유로 귀국했다.

인 위원장은 "일제강점기에 태어난 우리 아버지가 늘 한 이야기가 있다. 군수가 산불이 나면 해직되는데 군수가 불을 질렀나"라며 "장관이 죄가 있는 게 확실한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건 민주주의를 좀 벗어난 행동이다. 무조건 산불이 났다고 군수를 자르는 논리에 우리 아버지가 늘 웃었다"며 "고쳐야 될 정치 풍토다. 군수가 잘못한 게 있으면 책임을 물어야지 무조건 산불이 났다고 군수가 불을 질렀겠나. 이 건도 마찬가지"라고 강조했다.

인 위원장은 의대 증원을 둘러싼 의료계와 정부 갈등에 대해 "가진 생각은 많은데 공개적으로 이런저런 대안을 제시하는 순간 또 공격받는다"며 "동기들, 후배들, 내가 귀하게 생각하는 우리 제자들은 다 저에 대해서 아무것도 안 하고 있다는 인상을 갖고 있는데 내부에서 많은 대화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만 안방에서 할 이야기가 있고, 밖에서 할 이야기가 있다"며 "저보다 컨트롤타워인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의사를 며칠 전에 방문했고 그 만남 자체가 긍정적인 신호가 아닌가. 조용하게 안방에서 한 위원장과 여러 대화를 나누고 있다"고 말했다.

인 위원장은 유승민 전 의원의 총선 역할론에 대해선 "제가 그분을 좋아한다"면서도 "전투의 어떤 역할에 필요한지 저보고 결정하라는 것은 저를 비상대책위원장으로 만드는 것인데, 제 역할은 그게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유 전 의원을 만나볼 생각이라도 있나'라는 물음에 "필요하면 누구나 만날 수 있다"고 했다.

인 위원장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을 공격하는 것에 대해 "그분들은 근본적으로 민주주의가 뭔지 모른다"고 비판했다.

이어 "5년 대통령을 뽑았으면 믿고, 대통령이 국민이 때때로는 어려운 결정을 하고 쓴 약을 우리한테 먹여도 국가를 위한 것이다. 어느 정부도 대통령한테 맡기고 위임하는 것이 민주주의의 굉장히 중요한 축"이라며 "그런데 중간에 조금 가다가 힘들다고 바꿔버리자(고 하는 것은). 아이고, 참 상식을 벗어나도 한참 벗어난 얘기"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