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함양군, 과수 개화기 저온·서리피해 주의 당부

함양군, 과수 개화기 저온·서리피해 주의 당부

  • 기자명 조수미 기자
  • 입력 2024.03.27 14:02
  • 전체기사 422,49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함양군, 과수 개화기 저온·서리피해 주의 당부
[국회일보] 함양군은 과수 개화기 때 발생하는 이상저온과 서리로 인한 냉해 피해를 최소화 하도록 사전 대비 관리를 강화해 줄 것을 당부했다.

올해 사과 만개기는 4월 18~20일 배는 4월 10~12일로 평년과 비슷할 것으로 예상되나 이후 기상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며 4월 중순 꽃이 핀 상태에서 꽃샘추위 또는 날씨가 갑자기 영하권으로 떨어지면 결실 불량과 생산량 감소 등 저온 피해 발생이 우려된다.

저온·서리피해 예방 대책으로는 물을 나무에 뿌려 얼음으로 변할 때 나오는 열을 이용하는 미세살수장치 살수법, 지표면 온수살수법, 방상팬 가동, 연소법 등이 있다.

단, 미세살수장치는 살수가 중단되면 나무 온도가 기온보다 낮아 더 큰 피해가 나타날 가능성이 있으므로 중간에 살수가 중단되지 않도록 충분한 수원 확보가 중요하다.

또한 발아기~전엽기때 요소 및 붕산 등 영양제를 엽면살포하면 착과율을 높이고 내한성을 증진해 개화기 저온피해 경감에 도움 된다.

이에 함양군은 관내 과수농가를 대상으로 수정용 꽃가루, 저온피해 경감제, 피해 예방시설 확대 보급 등 저온피해 최소화를 위해 적극 대응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반복되는 저온 피해로 생산량 감소, 가격 불안정 등 과수농가의 어려움이 크다”며 “농가에서는 적극적인 사전 예방과 인공수분 실시 등 사후 관리도 철저히 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