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은평구, 보건복지부 ‘겨울철 복지위기가구 발굴·지원 평가’ 우수 지자체 선정…서울시 자치구 유일

은평구, 보건복지부 ‘겨울철 복지위기가구 발굴·지원 평가’ 우수 지자체 선정…서울시 자치구 유일

  • 기자명 이수용 기자
  • 입력 2024.03.28 07:24
  • 전체기사 422,50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철 취약계층 발굴지원을 위한 은평구 자체사업 ‘호평’

▲ 은평구청사전경(사진=은평구)
[국회일보] 은평구가 보건복지부 주관 ‘2023~2024년 겨울철 복지위기가구 발굴지원 평가’에서 서울시 자치구 중 유일하게 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장관 표창을 받았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우수 지방자치단체 시군구 23곳을 선정했다.

은평구는 차별화된 자체 사업으로 ▲은평우체국과 협업해 숨은 위기가구 발굴 ‘은평내일 복지등기 사업’ ▲고독사 위험 1인가구 건강음료 배달 안부 확인 ▲어르신일자리사업 연계 ‘은평안부살피미’ 운영 등이 긍적적인 평가를 받았다.

또한 구는 겨울철 위기 상황에 따른 취약계층을 적극 발굴하기 위해 세무행정과와 협업해 지방세 체납가구 및 고시원, 숙박시설 등 비주택 사업주를 대상으로 복지안내문을 발송했다.

버스정류소 온열의자에 홍보시트를 부착하고 스마트쉼터 미디어보드 영상 송출 등 다양한 채널로 주민밀착형 위기가구 발굴 홍보를 상시화해 복지 체감도 향상에 기여했다.

특히 동주민센터와 관련 부서를 대상으로 ‘역량강화 및 대응능력 제고를 위한 소통 회의’와 ‘고독사 예방 교육’ 등을 실시했다.

또한 1인가구 모니터링 중 연락 불가 시 단계별 절차에 따라 팀장, 동장에게 공유해 개입 방안을 논의하는 ‘1인가구 관리책임제’도 추진했다.

복지대상자 가정방문 등의 현장 조사 시 긴급 구조구급이 필요할 경우 비상개문 절차 등을 구체화하는 등 ‘신속발굴 대응’도 도모했다.

구는 빅데이터 위기정보를 활용한 복지사각지대 조사 및 사회적 고립 1인가구 실태조사를 통해 사각지대 주민을 적극 발굴했다.

발굴된 위기가구는 동주민센터에서 상담을 통해 공적 급여, 긴급복지 지원, 돌봄서비스 등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해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힘썼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겨울철뿐만 아니라 언제든 위기상황에 처한 주민들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지원하는 촘촘한 복지안전망 구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