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재명 "국립대 공짜"→ 진중권 "헛소리…서울대 다 부자, 대부분 '사'자 집안"

이재명 "국립대 공짜"→ 진중권 "헛소리…서울대 다 부자, 대부분 '사'자 집안"

  • 기자명 이종률 기자
  • 입력 2024.03.28 09:02
  • 수정 2024.03.28 09:15
  • 전체기사 422,49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오후 충북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한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4.3.27/뉴스1 ⓒ News1 김용빈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오후 충북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한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기본사회 5대 공약'을 발표하면서 국립대· 전문대 전액 무상교육, 사립대 반값 등록금을 실현하겠다고 한 것에 대해 진중권 광운대 특임교수는 "헛소리, 포퓰리스트 정책이다"며 박하게 평가했다.

진 교수는 27일 밤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 승부'에서 이날 이 대표 총선 공약에 대해 "문제는 소요 재원이 얼마가 드는가인데 산수라도 해 봤냐, 그 돈 어디서 뽑아올 거냐, 그 얘기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30년 전 우연히 서울대 학생 가정환경조사를 보게 됐는데 다 잘 살더라"며 "의사, 변호사, 검사, 기업가 등 다 '사'자 집안인데 이런 사람들한테 무료로 해준다? 이해가 안 간다"고 쏘아붙였다.

또 진 교수는 "사립대도 마찬가지로 대학을 보낼 수 있는 집안이라면 대부분 중상위 집안이다"며 "대학 간다는 게 등록금만 내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고 했다.

즉 "대학을 입학시킬 때까지 비용을 얘기한다"는 것으로 이런 고비용을 지불하고 아이들을 대학에 보낸 "승자들에게 깎아준다? 과연 올바른 것인가"라며 못마땅해했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충북을 찾아 △출생기본소득 지급 △국가가 주거를 책임지는 기본 주택 △대학 무상교육 △간병비 건강보험 적용 △경로당 하루 한 끼 지원 등 '기본사회 5대 공약'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