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文도 가세한 민주당 '총력전'…한동훈 '원톱'에 지원군 누구?

文도 가세한 민주당 '총력전'…한동훈 '원톱'에 지원군 누구?

  • 기자명 이종률 기자
  • 입력 2024.03.28 14:25
  • 수정 2024.03.28 14:36
  • 전체기사 422,50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선거유세를 하고 있다. 2024.3.28/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선거유세를 하고 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총선 현장을 진두지휘하며 '원톱'으로 고군분투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대표와 김부겸 공동선대위원장을 앞세우고 문재인 전 대통령까지 지원에 나서며 총력전을 펴는 것과 대조적이다.

28일 국민의힘 핵심 관계자는 뉴스1에 "우리 당에 민주당보다 주목받는 스피커가 많지 않아 한 위원장이 총책임을 졌던 구조가 사실"이라며 "전략 수정을 할 때"라고 말했다.

4·10 총선 공식 선거운동이 이날 시작됐지만 여권 안팎에선 한 위원장만으로는 전국적인 선거판을 감당하긴 쉽지 않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한 위원장 취임 이후 지지율 상승곡선을 그렸던 국민의힘에 이종섭·황상무 논란 등 여러 악재가 겹치자 한 위원장 1인 방어전은 역부족이라는 우려다.

여당 관계자는 "한 위원장 자신도 언변에 뒤처지지 않는다는 자신감이 있었고 당 안팎 말실수 리스크도 최소화하기 위한 판단 아니었겠느냐"며 "전국 선거 전략으로는 한 위원장 혼자만으로는 분명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반면 민주당은 계파 장벽을 허문 총력 작전으로 국민의힘을 압박하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전날 자신의 고향인 경남 거제에 출마한 변광용 민주당 후보를 만나 선거에 힘을 보탰다.

이른바 '문명(문재인·이재명) 갈등'의 상징이었던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역시 공식 선거 운동 첫날인 이날 이재명 대표와 함께 지원 유세에 나섰다. 김부겸·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대위원장도 이재명 대표를 도와 후보 지원에 힘을 보태고 있다.

선거가 임박하자 국민의힘도 스타 정치인을 앞세워 한 위원장과 시너지 효과를 노리고 있다. 한 위원장은 선거를 약 20일 앞둔 지난 23일 비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선대위원장으로 인요한 전 혁신위원장을 임명하고 투톱 체제를 완성했다.

앞서 한 위원장은 안철수·나경원·원희룡 공동선대위원장도 전면에 내세웠지만 모두 각자의 지역구에서 초접전을 펼치고 있어 '전국구'로 뛰기에 쉽지 않은 구조다.

이 때문에 윤석열 대통령과 날을 세워 껄끄러운 관계인 유승민 전 의원 등판론까지 제기됐다. 유 전 의원은 이날 오후 경기 동탄 북광장을 찾아 친유승민계로 분류되는 유경준 국민의힘 후보(경기 화성정) 지원 유세에 나선다.

유 전 의원이 이번 총선에서 후보 지원 유세에 나선 것은 처음이다. 다만 대구·경북(TK) 등 보수층 텃밭을 고려할 때 유 전 의원이 한 위원장을 도와 선거 전면에 나서기는 어려울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선거대책위원회 종합상황부실장을 맡은 홍석준 의원은 이날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유 전 의원께서 잘하는 일"이라며 "현안에 대해서도 더 목소리를 높이면서 수도권 중심으로 이런 유세를 하신다면 큰 힘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