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의정부시, 장기요양기관 지도점검 및 1:1 재무회계교육 추진

의정부시, 장기요양기관 지도점검 및 1:1 재무회계교육 추진

  • 기자명 국회일보
  • 입력 2024.03.28 15:33
  • 전체기사 422,49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하고 든든한 돌봄, 어르신이 행복한 의정부

▲ 의정부시청사전경(사진=의정부시)
[국회일보] 의정부시는 관내 장기요양기관의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4월부터 각 시설의 행·재정적 운영실태 점검과 1:1 재무회계 교육을 추진한다.

지도점검 대상은 노인의료복지시설 99개소와 재가노인복지시설 104개소 등 총 203개소다.

주요 점검사항은 ▲시설운영 및 안전관리 ▲입소자 및 종사자관리 ▲재무회계관리 ▲물품 및 후원금 관리 등이다.

지도점검 결과에 따라 경미한 사항은 현지지도 및 시정조치하고 위법 부당한 사항은 행정처분 하는 등 위반 사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관리감독을 철저히 한다.

특히 시는 이번 지도점검 시기에 시설장 및 재무·회계담당자의 실무능력과 전문성 강화를 위한 매뉴얼을 별도로 제작·제공하고 시설별 1:1 특별 교육도 추진한다.

교육 내용은 ▲인사, 복무, 급여, 교육 등 종사자 관리 ▲보험가입 및 안전관리 ▲재무회계 관리 ▲노인학대 및 인권관리 등의 분야 중 현지조사 시 가장 많이 지적되는 사례 중심으로 선별했다.

김동근 시장은 “의정부시 요양원은 현재 104개소로 총 4천40여명의 어르신 돌봄이 가능한 수준이다.

이는 전체 노인인구 대비 4.9%에 해당하는 수치로 전국평균 비율 2.4%에 비교하면 2배 이상을 웃도는 수준”이라며 “어르신 돌봄환경의 양적 수준 못지 않게 요양서비스 품질도 2배 이상 만족할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시는 안전하고 신뢰받는 돌봄환경을 조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4월부터 노인의료복지시설에 ‘인권지킴이’를 지정하고 노인 학대예방 및 인권보호를 위한 정기 예찰활동도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