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9만 진천군민이 만든 보재 이상설 기념관 드디어 준공

9만 진천군민이 만든 보재 이상설 기념관 드디어 준공

  • 기자명 김두희 기자
  • 입력 2024.03.29 07:13
  • 전체기사 422,49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3-20240329071354.jpg][국회일보] 충북 진천군의 역점 사업이자 9만 진천군민의 염원이었던 보재 이상설 선생 기념관이 드디어 세상에 공개됐다.

선생의 순국일인 3월 31일에 맞춰 준비된 보재 이상설 선생 기념관 준공식이 기념관 광장에서 개최됐다.

이날 행사에는 송기섭 진천군수, 장동현 진천군의회 의장, 정선용 충청북도행정부지사, 강만희 대전지방보훈청장, 이종찬 광복회장, 임호선 국회의원, 장주식 이상설기념관건립추진위원장, 이현원 씨와 유족, 경주이씨 화수회, 종친회, 기념관 건립 기부자, 주민 등 400여명이 참석했다.

고려말 주심포 양식과 현대식 건축기법을 활용해 살아있는 역사 공간으로 태어난 보재 이상설 선생 기념관은 약 82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됐다.

부지 9,830㎡, 전체면적 1,508.69㎡, 지상 1층, 지하 1층 규모의 기념관은 상설전시실과 기획전시실을 비롯해 프로그램체험실, 학예연구실, 공용공간 등 다양한 체험이 가능한 시설로 구성됐다.

준공식은 37사단 군악대 사전 공연에 이어 이상설 선생의 ‘불꽃 같은 삶, 불멸의 애국혼’ 주제로 연극을 준비해 불꽃 같은 삶을 살았던 선생의 애환과 광복의 꿈을 재현했다.

이후 장주식 보재 이상설기념관건립추진위원장의 기념사와 송기섭 군수의 축사, 손도장 태극기 만들기, 기념식수, 테이프 커팅식, 시설 관람 순으로 행사가 진행됐다.

한편 선생의 불꽃 같았던 삶을 기리고 되새길 기념관 건립은 지난 2015년 국가 현충 시설로 선정된 이후 9년여 만에 맺은 결실이다.

진천군과 진천문화원 보재 이상설기념관건립추진위원회가 추진한 기념관 건립 사업은 사업자 재선정, 자부담금 마련, 설계 변경 등 수많은 어려움과 난관이 있었다.

그때마다 지역 기업, 기관·단체, 9만 진천군민의 정성이 보태졌고 긴 시간 끝에 웅장한 모습을 선보일 수 있게 됐다.

이번 행사에 앞서 지난 21일에는 기념관 준공을 기념해 이상설기념관 진입로에 ‘나라 사랑 진천 사랑 이상설 무궁화 길’ 조성 행사를 진행해 의미를 더했다.

선생의 순국일인 3월 31일을 기념해 군민에게 무궁화를 헌수받아 이상설길 750m 구간에 331주의 무궁화나무 심기 행사를 했다.

또한 지역 기업인 CJ제일제당 블로썸 캠퍼스의 후원으로 높이 33.1m의 충북 최대 국기 게양대를 설치해 중부고속도로 상·하행선에서 볼 수 있도록 했으며 진천을 지나는 사람들에게 독립과 나라 사랑의 기운을 널리 알리고 있다.

송기섭 진천군수는 “보재 이상설기념관 건립은 군민들과 함께 이뤄낸 생거진천의 새로운 기적이었다”며 “고사리손으로 들고 온 아이들의 돼지저금통, 300여 개 경로당 어르신들이 십시일반 모은 성금, 기업체, 남녀노소 할 거 없이 한 마음으로 이뤄낸 성과”고 군민들에게 공을 돌렸다.

또 “이상설 기념관이 대한민국 독립 역사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가꾸고 알리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