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전시 올해 상반기 체납액 일제정리기간 운영

대전시 올해 상반기 체납액 일제정리기간 운영

  • 기자명 오공인 기자
  • 입력 2024.03.29 08:03
  • 전체기사 422,49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액·상습체납자 강력징수 및 법적대응 강화, 생계형 체납자는 분납 등 세정 지원

▲ 대전광역시청사전경(사진=대전전광역시)
[국회일보] 대전시는 6월까지 ‘2024년 상반기 지방세 및 세외수입 체납액 일제정리 기간’을 운영한다.

시에 따르면 지난 2월 말 기준 시와 5개 자치구의 총 체납액은 지방세 858억원, 세외수입이 814억원으로 총 1,672억원 규모다.

지방세 주요 체납 세목으로는 지방소득세, 자동차세, 재산세 등으로 체납액이 519억원으로 지방세의 60%를 차지한다.

세외수입 체납액의 경우 과태료 체납액이 496억원으로 61%를 차지하고 있다.

시는 이번 일제정리기간 동안 체납액의 15%인 253억원 징수를 목표로 하고 있다.

체납자들에게는 부동산, 차량, 예금, 가상자산, 출자증권 등 압류는 물론 보험금, 공탁금, 분양권, 전세권, 저당권 등 제3채무자를 통한 채권을 압류하고 체납차량 번호판 영치반을 운영하는 등 강력한 행정 조치에 나설 계획이다.

특히 고액·상습체납자에 대해서는 명단공개, 출국금지, 공공정보등록, 관허사업 제한 등 강력한 행정제재 및 체납처분을 통한 법적 대응을 어느 때보다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반면,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영세업체 등 생계형 체납자에 대해서는 분할납부, 징수유예, 체납차량 번호판 영치 보류 등 세정 지원을 통해 경제활동 재개 지원도 병행할 계획이다.

김호철 대전시 세정과장은 “성실납세자와의 형평성 및 건전한 납세문화 조성을 위해 고액·상습 체납자에게는 강력한 징수 활동을 전개할 것”이라며 “또한, 생계형 체납자에 대해서는 경제활동 재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세제 지원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