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공공동물병원 지원, “국민 50.88% 찬성” 여론조사 나와

공공동물병원 지원, “국민 50.88% 찬성” 여론조사 나와

  • 기자명 국회일보
  • 입력 2024.03.29 12:40
  • 전체기사 422,50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찬성의 압도적 이유 “반려인과의 동반자적 관계 모색”, 비반려인도 잠재적 반려인

▲ 공공동물병원 지원, “국민 50.88% 찬성” 여론조사 나와
[국회일보] 김포시가 반려동물 공공진료센터를 일정대로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국민 50.88%가 공공동물병원 지원에 찬성한다는 여론조사가 발표돼 공공진료센터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김포시는 전국 최초로 ‘김포시 반려문화 조성 지원 조례’를 공포하고 반려동물 공공진료센터를 추진 중이다.

뉴스토마토는 지난 28일 토마토그룹 여론조사 애플리케이션 ‘서치통’을 통해 공공동물병원 지원에 대한 여론조사를 지난 26일부터 28일까지 국민 15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50.88%가 공공동물병원 지원에 찬성, 49.12%가 지원에 반대하는 것으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뉴스토마토에 따르면, 찬성 이유는 ‘반려인과의 동반자적 관계 모색’이 49.15%로 가장 높았고 ‘양육 인구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꼭 필요한 정책’이라는 답변이 33.90%, ‘생명의 소중함은 사람과 동물로 나뉠 수 없다’는 답변이 15.25%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대 이유는 ‘선택의 영역’이라는 답변이 41.82%로 가장 많았고 ‘세금 낭비로 이어질 수 있다’가 34.55%, ‘수의료비보다 반려동물 사회화 교육 지원이 더 시급하다’가 18.18%인 것으로 나왔다.

김포시는 올해 지자체 중 최초로 복지국 소속 가족문화과에 ‘반려문화팀’을 배치했다.

이는 반려동물을 여성, 청소년, 외국인, 다문화 가족과 같은 하나의 가족 구성원으로 보고 복지정책의 대상으로 본 것이 변별점이다.

김포시는 현재 공공진료센터 개소를 기대하는 시민 바람에 응답, 시민의 반려동물에 대한 의료비 부담 경감 등 시민에게 혜택을 드리고자 ‘반려동물 공공진료센터’를 추진 중이다.

시민들은 “공공진료센터가 기초검진을 통해 질병의 초기 진단 및 빨리 나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는 점에서 기대가 크다”, “시민의 정서적 안정과 반려동물의 건강한 생태계를 위해 반려동물 공공진료센터는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김포시 반려동물 공공진료센터 조례에 따르면, 이용대상에 한정을 두지 않고 모든 김포시민이 이용할 수 있으며 기초상담 및 진찰은 무료, 내장형 동물 등록, 광견병 예방접종, X-ray 및 혈액검사는 농림축산식품부에서 공개하는 진료비용 현황을 참고해 책정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조례에 정한 취약계층 등에 대해서는 심장사상충 예방접종과 종합백신 접종을 추가로 제공한다.

시 관계자는 “반려동물을 포기하게 되는 가장 큰 이유가 진료비에 대한 부담일 것이다 공공진료센터에서는 반려동물의 건강상태에 대해 알고 적절히 대응할 수 있도록 의료 복지 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며 양육자의 경제적, 심리적 부담이 완화될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시 관계자는 “우리나라 청년 인구가 19% 가량이지만 청년복지에 대해서 상당히 관심을 가지며 예산을 투입하고 있다 이번 조사 결과로 인해 반려인이 일부이기 때문에 세금 낭비라는 논리는 납득이 어렵다 시대가 변화하고 있고 그에 따라 공공서비스도 달라져야 한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