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선거전 돌입하자 여론 민감 '부동산 변수' 급부상…총선판 흔든다

선거전 돌입하자 여론 민감 '부동산 변수' 급부상…총선판 흔든다

  • 기자명 이수용 기자
  • 입력 2024.03.30 09:22
  • 수정 2024.03.30 09:33
  • 전체기사 422,50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문석 더불어민주당 경기 안산갑 후보가 20대 대학생 딸 명의로 11억 원을 대출받아 서초구 아파트를 구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생인 양 후보의 딸이 거액을 대출받을 수 있었던 건 사업자 대출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은 29일 오후 경기 안산시 상록구에 위치한 양 후보의 선거사무소 전경. 2024.3.29/뉴스1 ⓒ News1 김영운 기자
양문석 더불어민주당 경기 안산갑 후보가 20대 대학생 딸 명의로 11억 원을 대출받아 서초구 아파트를 구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생인 양 후보의 딸이 거액을 대출받을 수 있었던 건 사업자 대출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은 29일 오후 경기 안산시 상록구에 위치한 양 후보의 선거사무소 전경. 

 

 22대 총선을 11일 앞두고 부동산 변수가 급부상하고 있다. 부동산은 국민 정서를 건들 수 있는 가장 민감한 사안으로 총선 판도를 뒤흔들 수 있는 트리거가 될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여야 모두 촉각을 곤두세우는 이유다. 특히, 부동산 논란이 더불어민주당 후보들을 중심으로 제기된 까닭에 국민의힘은 총공세를 펼치는 모양새다.

이번 총선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직후 민주당 후보들의 부동산 문제가 불거졌다. 자녀 명의의 불법성 대출을 실행했다는 의혹부터 수십억 재개발 지역의 부동산을 증여하기도 했다. 문재인정부에서 투기 의혹으로 경질됐지만 여전히 대부분의 부동산을 보유한 채 공천을 받기도 했으며 청년 주거 부담을 줄이겠다고 했던 후보자는 출마 지역에서 임대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양문석 민주당 경기 안산갑 후보는 21억원가량의 서울 서초구 잠원동 아파트를 구입하면서 지난 2021년 20대 대학생 딸 명의로 11억원의 사업자 대출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30일 신지호 국민의힘 이조심판 특별위원회 위원장에 따르면 문재인정부 시절 투기과열지구 내 15억원 초과 주택 구입을 목적으로 하는 담보대출이 전면금지됐는데 대부업체는 규제를 적용받지 않은다는 점을 악용해 대부업체에서 6억원을 대출받아서 양 후보자의 아파트 구입 자금으로 충당했다고 한다.

대부업체에서 대출받은 지 4개월 후에 양 후보의 딸은 대구에 있는 새마을금고에서 11억원을 대출받았다. 양 후보자 딸은 이 돈으로 대부업체에 6억원을 변제하고 나머지 5억원은 주택자금으로 충당했다고 신 위원장은 전했다.

양 후보 자녀는 주택담보대출이 아닌 사업자대출을 활용했는데 대출을 받은 후 유학을 떠났다고 한다. 국민의힘은 이에 대해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에 관한 특례법에 따라 3년 이상 유기징역이 충분히 가능한 사안"이라며 "다음주 초에 수사기관에 고발장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했다.

공영운 민주당 화성을 후보 역시 논란에 휩싸였다. 그는 지난 2021년 서울시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하루 전날 공군 병장으로 복무 중인 아들에게 서울 성수동 재개발 지역의 땅과 건물을 증여했다. 또한 현대자동차 부사장으로 재직했던 공 후보가 내부 정보를 이용, 부동산 투자를 했다는 의혹도 제기된다.

문진석 민주당 충남 천안갑 후보는 농지법 위반 혐의로 지난해 1월 배우자와 함께 각각 벌금 200만원의 유죄 선고를 받은 사실이 알려졌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에서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경질됐던 김기표 민주당 경기 부천을 후보는 논란이 됐던 당시 부동산을 대부분 그대로 보유 중이다.

박민규 민주당 서울 관악갑 후보는 관악갑에 오피스텔 11채를 보유, 임대업을 하고 있다고 한다. 박 후보 측은 "당에서 도덕성 검증을 다 마쳤고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다"는 입장이지만 당장 여당에선 청년 주거 부담을 줄이겠다는 후보의 임대업 영위는 적절치 않다는 비판이 나온다.

국민의힘에서도 이수정 경기 수원정 후보가 배우자와 함께 서울 서초구 등에 아파트 4채, 상가 3채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후보는 "배우자와 저는 전문직에서 성실하게 25년 이상, 배우자는 30년 정도 근무했다"며 "저희 부모님이 사시던 집을 주시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총선 프레임으로 이조(이재명·조국) 심판론을 전면에 내걸고 있는 국민의힘은 총공세를 퍼붓고 있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은 전날 양 후보와 공 후보가 출마한 안산과 화성을 찾아 이들을 범죄자로 규정하면서 이번 총선에서 심판해야 한다고 했다.

민주당은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지만 공식 대응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민주당 선대위 관계자는 "중앙당 차원에서 대응할 사안이 아니다"라며 "공식 대응은 없을 것"이라고 밝힌 상태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