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자유선진] 심대평 대표, 비교섭단체 대표연설 전문

[자유선진] 심대평 대표, 비교섭단체 대표연설 전문

  • 기자명 국회일보
  • 입력 2011.10.11 18:30
  • 전체기사 422,49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천둥 같은 국민의 소리에 이제 답해야합니다 -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박희태 국회의장과 선배, 동료 의원여러분!.

김황식 국무총리와 국무위원 여러분!.

 

자유선진당 대표 심대평입니다.

 

최근 사회적 약자를 유린한 부패한 기득권층을 고발하는 영화가 상영되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장애인 아동 성폭력 문제를 다룬 영화 「도가니」가 커다란 파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정부가 무능하고, 정치가 무기력하니 고통 받는 약자를 한편의 영화가 대변하고 있습니다.

 

국민의 사무친 분노를 소문이라도 들으신겁니까?.

 

“충격이다. 모든 의혹을 철저하게 규명해야한다”며, 사건발생 6년이 지나도록 누구도 말하지 않던 사건을 두고 영화 개봉 1주일 만에 강력한 재수사 지시와 대책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정부와 정치권이 외면한 국민의 아픔을 한편의 영화가 달래주고 그영화를 보고 나서야 정부가 호들갑을 떨어대는 부끄러운 현실입니다.

 

국민의 아픔을 치유하고 눈물을 닦아줘야 할 정부가 얼마나 무능했나, 얼마나 무감각 했는가를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어디 영화뿐입니까?.

더 이상 기대할 것이 없는 정치권에 대한 국민의 분노가 용암처럼 분출되면서 국민이 정치를 버리고 있습니다.

 

정치인이 공공의 적인 나라, 이런 나라에 과연 미래가 있겠습니까?

 

□ 대통령과 정부는 정권의 명운을 걸고 특검을 포함, 저축은행사태에 대한 전면적이고 대대적인 재조사를 촉구합니다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절제의 브레이크가 고장 나고 탐욕에 눈 먼 금융자본주의가 초래한 글로벌 경제위기는 국가마다 예외 없이 사회적 양극화를 심화시키고 있습니다.

 

사회의 건강한 버팀목이 되어야 할 중산층과 서민들이 절망의 나락에서 비명을 지르고 있습니다.

 

꿈과 희망을 상실한 그들은 이제 분노를 행동으로 표출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앵그리 시대!, 분노의 시대입니다.

 

미국의 오바마 대통령은 최근 “미국 내 확산되는 반금융시위는 미국인들의 좌절감을 분노로 표출하는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남의 나라 이야기가 아닙니다

저축은행 사태는 고리대금업자에게 「은행」이라는 이름을 달아줘 한푼이라도 이자를 더 받아보려는 서민들을 유인당하게 하고 수수방관한 대국민 사기극이 아닙니까?.

 

문제의 핵심은 정부와 금융감독원의 관리감독 부재와 유착에 있습니다.

 

저축은행 사태해결에 대한 정부 대책은 궁색하기만 합니다.

 

정부가 할 수 있는 일이란 저축은행을 상대로 환수조치를 하고, 피해자들의 소송비를 지원해주겠다는 것이 고작입니다.

 

불과 1~ 20만원의 유리한 이자를 기대하고 예금을 한 은퇴자의 퇴직금이나 서민들의 원금마저도 지켜주지 못하는 정부가 과연 서민의 정부입니까?.

 

서민의 생명 같은 저금조차 지켜주지 못하는 정당이 민생정당입니까?.

 

서민들을 절망의 나락으로 내몰고 방치하는 정치권이 민생을 말할 자격이 있습니까?.

 

국민들의 의혹이 증폭되고 있습니다. 정부와 정치권을 공범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어느 누구도 믿지 않고 있습니다.

 

자유선진당은 정부와 금융감독원 등 감독기관의 직무유기 및 유착을 절대로 그냥 넘길 수 없습니다.

대통령과 정부에 정권의 명운을 걸고 특검을 포함, 저축은행사태에 대한 전면적이고 대대적인 재조사에 나설 것을 강력하게 촉구합니다

 

자유선진당은 정부와 금융감독원 등 관련기관을 상대로 피해 서민들의 배상책임에 대한 집단소송도 적극 지원할 것입니다.

 

서민들의 피눈물은 저축은행 뿐이 아닙니다.

 

평생 모은 보증금 2, 3천만원으로 마련한 공공임대주택에서 편안하게 살줄 알았던 서민의 소박한 소망이 무참하게 깨지고 있습니다

 

부도난 공공임대주택 입주자들이 보증금을 날리고 거리로 쫒겨나 자살을 하고 있는 것이 우리나라 주택정책의 실상입니다.

 

국민주택기금의 대출은 방만하고 관리감독은 허술하기만했습니다

 

처벌규정이 만만하니 건축주가 고의로 부도를 내고 있습니다.

 

서민들의 보금자리를 지켜주지 못하는 정치와 정당은 존재할 가치가 없습니다.

 

서민들이 어렵게 돈을 모아 장만한 집 한 칸을 지켜주지 못하는 나라, 바로 오늘의 대한민국입니다.

 

□ FTA 무역수지 흑자의 혜택이 피해 농축산어민에게 배분되는 구체적인 제도를 마련하겠습니다

 

한미 FTA에 대한 양국의 비준이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문제는 국회상정에만 매달려 제대로 된 피해대책을 마련하지 못한 우리 정부입니다.

 

정부의 역할은 ‘장밋빛 미래‘와 같이 국민을 호도하는 일방적인 홍보가 아닙니다.

 

정부가 22조여 원의 재정을 마련했지만, 붕괴위기에 직면한 농축산어민들의 분노를 달래기에는 턱없이 부족합니다.

 

일찍이 정부발표 대책으로는 안된다고 판단해 「직불금 제도 농가단위 소득안정제로 단일화」, 「축산발전기금 적립금 상향」, 「농어민 복지지원대책」 등 10조원 규모의 10대 분야 추가대책을 자유선진당이 이미 제시한 바 있지 않습니까?

 

정부는 왜 이것을 외면합니까?

 

자유선진당이 제시한 추가대책이 먼저 해결된 후 한미 FTA 비준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다시한번 강력하게 촉구합니다.

 

□ 국가의 효율적 복지정책을 만들기위한 「국민행복키움위원회」를 설치하겠습니다

 

사랑하는 국민여러분!. 선배동료 의원여러분!

 

복지는 냉철하면서도 따뜻하게 판단해야할 국민 권리이자 나라의 미래입니다.

 

이것을 정치이슈로 끌고가는 복지논쟁에 저는 동의할 수 없습니다.

이 나라의 복지가 어떻게 어디로 가야하는지 사회적 통합과 합의가 존중되는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야 합니다.

 

복지의 확대는 누구나 원하는 바입니다. 다만 시행된 복지정책은 감축하거나 중단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오늘날 경제위기, 국가부도의 위기에서도 시위가 끊이지 않는 외국의 예가 타산지석입니다.

 

정의란 무엇인가의 저자 마이클 센델 교수의 스승인 하버드대의 존 롤스 교수는 원초적으로 평등한 상태를 「무지의 장막」이라고 했습니다.

 

이 「무지의 장막」 속에서 모든 선입관을 버리고 바라본다면 어디서부터 따뜻한 복지의 손길을 줘야하는지 분명하게 보일 것입니다.

 

자유선진당은 국가미래를 위한 효율적 복지정책을 만들기 위한「국민행복키움위원회」를 설치해 운영할 것입니다.

 

여와 야를 막론하고, 모든 정치세력이 동참을 기대합니다.

 

□ 앵그리 세대의 분노와 좌절 해소는 정치권의 책무입니다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프리케리어트(Precariate)」라는 말을 아십니까?

 

비정규직, 단기노동자, 영세 자영업자 등 고용이 불안정하고 삶이 고단한 서민들을 총체적으로 뜻하는 단어입니다

 

이 프리케리어트의 분노가 들불처럼 번지고 있습니다.

 

일자리가 없는 청년들이 분노하고 있습니다.

 

노후 뒷받침이 없는 어르신들이 절망과 분노의 수렁에 빠져있습니다.

 

일을 해도 부자가 되지 못하는 근로빈곤층, 워킹푸어(working poor) 세대가 2010년 기준 300만에 달한다고 합니다.

 

아침 7시부터 밤 11시까지 일을 해야 하는 이른바 「세븐 - 일레븐」세대는 행복이 뭔지 모르며 연명하고 있을 뿐입니다.

 

일하는 것도, 공부하는 것도, 노는 것도 아닌 젊은 세대에게 미래는 「불행」 그 자체입니다.

 

헝그리 (hungry) 세대가 만들어 놓은 산업화의 기반 속에서 해피(happy) 세대로 꿈과 희망을 일궈갈 우리의 젊은이들이 좌절과 분노의 앵그리 (angry) 세대가 되고 말았습니다.

 

앵그리 세대의 좌절과 분노를 해결해야할 막중한 책임이 바로 우리 정치권에 부여된 책무입니다.

 

국민 개인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 국가가 존재하는 이유이고 정치의 핵심가치가 바로 국민행복이기 때문입니다.

 

세계 각국이 금융, 재정위기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국가신용부도스와프 (CDS) 프리미엄이 금융위기의 진원지인 주요 유럽 국가들보다 두배 이상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토록 경제가 위기이고 나라가 위기인데도 정치권은 대다수 시민이 운하지도 않았고 명분도 불분명한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대선을 방불케하는 거대 선거대책본부를 구성하고 서로를 헐뜯고 물고 물리는 구태의 난장을 벌이고 있습니다.

 

정치권의 통렬한 반성과 혁신을 요구하는 천둥 같은 국민의 소리에 진정 이것이 답변입니까?.

 

대한민국에는 어느덧 정치는 실종되고 비뚤어진 선거만이 있습니다. 누구를 위한 선거입니까?

 

국민의 피눈물 나는 절규를 외면해서는 안됩니다.

 

지금 저는 아픈 민심, 슬픈 민심이 성난 민심으로 융합되어 거대하게 일어나고 있는 분노의 파도를 직시하고 있습니다.

그 어떤 구차한 변명보다 머리 숙여 사죄하고 반성하며 국민여러분께 용서를 구합니다.

 

□ 20세기 퇴행적 정치행태를 단호히 종식하고 21C 국민중심, 국민행복의 새로운 정치를 창출할 때입니다

 

사랑하는 국민여러분!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2012년은 대한민국의 100년을 좌우할 중요한 해입니다.

 

중국은 차세대 지도부인 시진핑 체제가 출범되고 러시아, 프랑스, 미국 등 주요강대국들의 지도자들이 선출될 예정입니다.

 

북한은 김일성 탄생 100년을 맞아 김정은 3대 세습을 다지며 강성대국 원년을 호언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2012년은 한반도 정세뿐만 아니라 전 세계 정세가 위기와 기회의 갈림길에 있습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우리 정치권은 21세기, 새로운 환경과 시대의 과제에 역동성 있게 반응할 수 있는 정치 유연성을 상실했습니다.

 

국민을 정치의 목적이 아닌 권력창출의 수단과 도구로 희생을 강요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상생과 통합이 아닌 갈등과 분열의 정치가 만연하게 되는 이유입니다.

이제는 지난 20세기 망국적 정치구도와 퇴행적 정치행태를 단호하게 종식시켜야 합니다.

 

건국 이래 대한민국의 정당정치가 지금같이 붕괴되고 국민들로부터 버림받은 적은 없었습니다.

 

서울 시장 선거 앞에서 무너져 내리고 있는 정당정치를 우리는 목도하고 있습니다.

 

국민도 변했고 시대도 변했습니다.

신뢰를 바탕으로 정치도 본연의 위치로 돌려놔야합니다.

 

어설픈 이념대결로 국민을 양분하고 정치적 인질로 삼는 패권주의 정당은 퇴출돼야 마땅합니다.

 

정치의 위기는 국가의 위기로 직결됩니다

 

20C 구태정치를 종식시키고 21C 국민행복의 새로운 가치를 실현할 건강한 정당이 국민 앞에 나타나야합니다

 

□ 믿음과 신뢰로 국민중심, 국민행복의 새로운 정치문화를 창출해내겠습니다.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우리의 서민들이 어떻게 살고 있습니까?.

그분들에게 제대로 된 미래가 있습니까? 희망이 있습니까?.

통렬한 반성과 석고대죄가 필요합니다.

 

선진당과 국민중심연합은 국민의 준엄한 명을 받들어 대립과 갈등의 정치구태를 버리고 먼저 통합을 이루어 냈습니다.

 

기득권을 내려놓고 이루어낸 이 작은 통합은 국민행복을 유일한 시대가치로 지향하는 정치세력 환골탈태의 첫걸음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통합 자유선진당은 정치인, 그들만을 위한 정치이익집단이기를 거부합니다.

 

한국정치가 해온 구태를 버리는 이 소중한 과업수행을 위해 저부터 앞장서겠습니다.

 

저에게는 어떠한 두려움도, 망설임도 없습니다.

 

창조적인 변화와 과감한 도전으로 천둥 같은 국민의 소리에 자신있게 대답하겠습니다.

 

자유선진당은 행복을 찾는 국민들과 함께 어우러지며 살아있는 정책을 찾아내는 숨 쉬는 정치결사체가 될 것입니다.

 

믿음과 신뢰로 국민중심, 국민행복의 새로운 정치문화를 창출해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1. 10. 11.

자유선진당 대표 심 대 평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