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제143차 의원총회 모두발언

제143차 의원총회 모두발언

  • 기자명 한영주
  • 입력 2019.04.29 20:09
  • 전체기사 422,443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43차 의원총회 모두발언

이해찬 대표

“독재타도, 헌법수호” 이 구호를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 저는 며칠 전에 행안위 사무실에 가서 회의장으로 들어가려 하니까 “독재타도, 헌법수호” 이렇게 주창하는 사람들을 보고서 깜짝 놀랐다. 이건 제가 70년대, 80년대에 주로 쓰던 구호다. 이 구호를 자유한국당 보좌진들과 의원들이 하는 걸 보고서 ‘독재수호, 헌법타도’ 이렇게 해야 하는 것 아닌가 생각했다. 

용납할 수가 없다. 용납하지 않겠다. 아까 최고위원회의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이번 국회로 정치를 마무리하려고 마음을 먹고 이미 천명한 사람이다. 그러나 이 국회를 그대로 두고는 못 나가겠다. 반드시 청산할 사람은 청산하고 제가 정치를 마무리 하겠다. 이건 국회가 아니다. 독재 통치자들의 후예가 독재타도를 외치고, 헌법을 유린한 사람들의 후예가 헌법수호를 외치는 국회를 제가 어떻게 그냥 두고 떠나겠는가? 저는 이 사람들을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 우리가 목숨을 걸고 고문을 당하면서 감옥살이를 하면서 지켜온 것은 이 사람들을 위한 게 아니다. 국가와 국민들을 위해서 우리가 이렇게 싸워 왔다. 이 사람들한테 이렇게 국회를 남겨놓고 떠날 수가 있겠는가? 아까 어느 최고위원님이 그렇게 말씀하시던데 적반하장이라는 말이 너무 어렵다. 도둑놈이 매를 든다는 뜻이다. 도둑놈들한테 이 국회를 맡길 수가 있겠는가? 

저는 단호하게 말씀드린다. 오늘 이 의총이 끝나면 무슨 짓들을 하고 있는지, 사개특위 회의장과 정개특위 회의장에 한 번 가보겠다. 지금 저는 채증을 하고 있다. 오늘은 동영상으로 채증을 하겠다. 용납하지 않겠다. 긴말하지 않겠다. 이런 자들한테 이 나라의 국회를, 이 나라의 장래를 맡길 수는 없다. 그렇게 하려고 우리가 70년대, 80년대 감옥살이까지 하면서 고문당하면서 싸워 온 것 아니다.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기 위해 싸워왔다. 이렇게 하려고 한 것은 아니다. 

우리 의원님들 그동안에 너무 고생 많으셨고 참 많이 참으셨다. 참는 것도 한계가 있다. 임계점에 이르면 더 이상 참으면 안 된다. 분노할 줄 아는 사람만이 정의를 지킬 수 있다. 분노할 줄 모르는 사람은 정의를 지키지 못한다. 이제 우리가 마지막 단계까지 왔다. 우리가 여기서 물러서면 그것은 우리 스스로 용납할 수가 없는 것이다. 이제 마지막 단계까지 왔다. 우리 홍영표 원내대표님 뒷머리가 다 빠지도록, 저렇게 인내심을 가지고 여기까지 왔다. 이제 다 하셨다. 더 이상 인내하시면 안 된다. 제가 선봉에 서서 하겠다.

2019년 4월 29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