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금융중심지추진委 정부측 위원수 축소

금융중심지추진委 정부측 위원수 축소

  • 기자명 뉴스토마토
  • 입력 2010.04.15 12:00
  • 전체기사 422,49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토마토 김종화기자] 정부가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의 위촉위원을 위촉할 때 금융중심지 지정지역의 추천인사를 적극 위촉하고, 정부위원과 금융유관기관의 위원은 축소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는 15일 이 같은 내용의 '금융중심지의 조성과 발전에 관한 법률'시행령 개정안을 16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 입법예고한다고 밝혔다.
 
개정시행령에는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의 위원구성을 28명에서 21명으로 축소하고, 위원 위촉 때는 금융중심지 지정 지역의 시도지사가 추천하는 인사를 우선적으로 위촉하도록 했다.
 
위촉위원 수는 10명인데 비해 정부와 금융유관기관 위원은 18명으로 두배 가까이 많음을 고려해 관계 행정기관의 차관 중 교육과학기술부 차관, 보건복지부 차관, 국토해양부 차관을 위원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따라서 정부위원은 금융위원회 위원장, 기획재정부 차관, 지식경제부 차관, 서울시장, 부산시장 등 모두 5명으로 축소됐고, 금융유관기관장 가운데 한국은행 총재, 한국산업은행 은행장, 한국정책금융공사 사장, 한국수출입은행 은행장도 위원에서 제외했다.
 
시행령 개정 후 금융 유관기관 위원은 당초 10명에서 은행연합회 회장, 금융투자협회 회장, 생명보험협회 회장, 손해보험협회 회장, 한국거래소 이사장, 한국투자공사 사장 등 6명으로 축소됐다.
 
다만 회의 안건과 관련이 있는 금융 유관기관장은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에 참석할 수 있도록 명시했다.
 
금융위는 입법예고 후 법제처 심사와 차관회의, 국무회의를 거쳐 6월쯤 시행할 계획이다.
 

뉴스토마토 김종화 기자 justin@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대한민국 유권자와 소통하는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