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민주통합] 문재인 후보 여수 서시장 연설

[민주통합] 문재인 후보 여수 서시장 연설

  • 기자명 편집부
  • 입력 2012.11.29 12:02
  • 전체기사 422,49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후보 여수 서시장 연설

□일시: 2012년 11월 29일 10시 20분
□장소: 여수 서시장

■문재인 후보

여수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문재인입니다. 우리 여수시민들께서 김대중 대통령의 국민의 정부, 그리고 노무현 대통령 참여정부 만들어주셨습니다. 이번에 세 번째 민주정부 문재인 대통령 만들어주시겠습니까.

그런데 여수시민여러분. 우리 참여정부 때 많이들 섭섭하셨죠. 참여정부가 여수시민들 그리고 호남 분들의 절대적인 지지 속에서 집권했는데, 호남의 한과 설움 충분히 다 풀어드리지 못했습니다. 늘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그래도 이번에 여수 시민·호남시민께서 저를 민주당의 후보로 만들어주셨고, 그리고 끝내 범야권 단일후보로 만들어주셨다. 다시 한 번 기회를 주고 다시 한 번 믿음을 주신 것이라 생각한다. 기필코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 이은 세 번째 민주정부 만들어서 이제 다시는 호남의 설움 호남의 소외 호남의 홀대 이런 말 듣지 않도록 하겠다. 여러분 도와주시겠습니까.

여수 시민 여러분. 참여정부 때 호남의 균형발전을 위해서 노력 많이 한 거 잘 아시죠. 나주 혁신도시, 또 광주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건설, 또 호남KTX건설 정부국가기능발전을 위해서 우리 호남을 살리기 위해 했던 굵직굵직 한 것 아닌가. 그리고 이곳 여수에도 우리 참여정부가 모든 외교역량을 대서 노무현대통령부터 앞장서서 여수엑스포 유치해내지 않았나.

다들 엑스포 하시는 동안 뿌듯하셨죠. 그런데 엑스포하고 끝나선 되겠나. 더 발전시켜야죠. 참여정부가 여수엑스포를 유치했던 것도 행사만하겠다는 게 아니라 이를 계기로 여수를 남해안 해양관광의 중심메카로 만들자는 것이다. 우리 여수를 해양관광 특구로 만들고 또 기존의 엑스포시설 잘 활용해서 두고두고 여수시민에게 하나의 희망이 되게끔 발전시켜나가겠다. 지지해주시겠습니까.

고맙습니다. 여기 또 재래시장인데, 이명박 정부 5년 동안 재래시장 너무 어렵지 않았나. 대형마트 같은 이런 대규모 유통업체 우리 재래시장 상인들 골목상권들 정말 어려웠다. 골목상권 재래시장상인들 살아야만 서민경제 살아나고 대한민국 경제로 건강하게 발전할 수 있다. 그게 경제민주화 아닌가.

그런데 이를 하기 위해서 재래시장 살리고 골목상권 살리기 위해서 대형유통업체 주제하자 제안하자는 유통산업발전법을 누가 통과 못되게 했습니까. 박근혜 새누리당 정권이 그랬죠. 그러면서 경제민주화 말할 수있나. ‘짝퉁경제민주화’ ‘가짜 경제민주화’라는 것 드러났죠. 어떻게 하시겠나 심판하셔야죠.

저는 여러분들께서 범야권 단일후보로 만들어주셨다. 우리 안철수 후보가 크나큰 결단을 내려주셨다. 그리고 진보정의당 심상정 후보도 큰 결단 내려줬다. 이제 우리가 할 일 무엇인가. 정권 교체바라는 대다수국민, 60%넘는 국민들이 함께 모이는 것 아닌가. 우리 여수 시민부터 함께 보여주시겠나.

그러면 정권교체 문제없지 않겠나. 제가 믿고 가도 되겠나. 제가 다음에 대통령이 돼서 대통령 자격으로 여기 여수 다시 내려와서 여수 해양관광벨트 성공하고 여수엑스포시설 어떻게 활용되는지 살펴볼 수 있도록 해주시겠나.

감사합니다.

2012년 11월 29일

문재인캠프 대변인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