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MB, 퇴직 후 받는 돈이 무려…

MB, 퇴직 후 받는 돈이 무려…

  • 기자명 국회일보
  • 입력 2013.02.25 15:28
  • 전체기사 422,443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근혜 대통령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마당에서 열린 18대 대통령 취임식을 마친 뒤 이명박 전 대통령과 함께 걸어나가고 있다. 한국일보 고영권기자 youngkoh@hk.co.kr

전직대통령 예우… 퇴임 연금 월 1125만원
박근혜 대통령 연봉은 공무원 연봉 규정 따라 1억9255만원

박근혜 대통령의 첫 월급은 얼마일까.

박 대통령이 25일 대한민국의 첫 여성대통령으로 취임하면서 현직 대통령과 전직 대통령이 받게 되는 급여와 예우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박 대통령의 첫 월급은 1,937만6,000원이다. 올해 공무원 연봉 규정에 따르면 박 대통령의 연봉은 1억9,255만3,000원. 이를 급여로 나누면 1,604만6,000원인데 여기에 직급 보조비 320만원과 급식비 13만원을 추가하면 1,900여만원이다.

박 대통령은 취임과 동시에 의전·경호상 국가원수로서 경호를 받았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 5분께 서울 강남구 삼성동 자택을 떠나면서 철통 경호 속에 취임식에 참석했다. 먼저 현충원으로 이동할 때는 벤츠S600 풀만가드 방탄 차량을 탔고, 현충원 참배 뒤 국회 행사장으로 이동할 때는 에쿠스 리무진 방탄 차량을 이용했다.

박 대통령은 앞으로 국가원수로서 최고 예우를 받게 된다. 박흥렬 청와대 경호실장은 박 대통령 주변과 사저에 대한 경호권을 인수해 국가원수에 대한 경호에 들어간다. 여기에 허태열 대통령실장을 위시한 청와대 비서실의 공식보좌를 받는다. 대통령의 공식 일정은 의전비서관이 챙기게 된다.

전임대통령으로서 첫 생활을 시작한 이 전 대통령은 앞으로 전 국가원수 예우를 받는다. 현행법상 우리나라 대통령은 퇴임 이후에 대통령 보수연액(연금지급일이 속하는 월의 대통령 연봉월액의 8.85배)의 95%를 연금으로 받는다. 이 규정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현직 연봉의 70%에 해당하는 1억3,500만원을 연금으로 받는다. 이는 매월 1,125만원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이 전 대통령은 10년 동안 전직대통령으로서 청와대 경호실의 경호를 받고, 이후에는 경찰에서 종신경호를 한다. 국가는 이 전 대통에게 교통·통신, 차량, 사무실, 비서관 3명, 운전기사 1명을 지원한다. 기념사업과 국공립병원 및 민간의료기관 비용도 지원한다.

현재 전직 대통령 예우를 받는 전 대통령은 김영삼 전 대통령이 유일하다. 전두환, 노태우 전 대통령은 각각 뇌물죄와 군형법상 반란 및 내란죄 등의 혐의로 무기징역과 징역 17년형을 선고받아 예우가 중지됐다. 재직 중 탄핵을 당하거나 금고 이상의 형이 확정된 경우, 대한민국 국적을 상실하거나 형사처분을 피하기 위해 외국 정부에 도피한 경우에는 예우가 중지되고 최소한의 경호만 제공된다.

한편,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에서 취임식을 열고 “희망의 새 시대, 제 2의 한강의 기적을 만드는 위대한 도전에 나서고자 한다”며 새 정부의 출발을 알렸다. 박 대통령은 취임사에서 "국민 여러분의 뜻에 부응해 경제부흥과 국민행복, 문화융성을 이뤄낼 것"이라면서 "부강하고, 국민 모두가 함께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저의 모든 것을 바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