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재인 와신상담…대선 패하고도 또 출마

문재인 와신상담…대선 패하고도 또 출마

  • 기자명 편집부
  • 입력 2013.02.28 14:54
  • 전체기사 422,50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5·4전대 출마 검토…친노주류 “당권경쟁 포기못해”

▲ 문재인 전 민주당 대선 후보연합뉴스

민주통합당 내 친노(親) 주류 측이 문재인 전 대선 후보를 오는 5월 4일 전당대회에서 선출되는 당 대표 후보로 내세우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대선 패배 책임론을 정면 돌파하겠다는 것이다.

민주당의 한 핵심 관계자는 27일 “5·4 정기 전당대회의 대표 경선에 문 전 후보를 참여시키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주류 측은 대선 패배 책임론 속에 중량감 있는 대표 주자가 마땅치 않아 대리인을 내세우는 방안을 꾀했다. 구체적으로 3선의 대구·경북(TK) 출신 김부겸 전 의원이 연대 후보로 거론됐다. 하지만 주류 측은 물론 김 전 의원 측에서도 “믿고 함께 갈 수 있겠느냐”는 의문이 확산되며 연대론은 힘을 잃고 있는 상황이다. 김 전 의원이 불출마로 돌아섰다는 얘기까지 흘러나오고 있다. 범주류로 분류되는 정세균 상임고문은 주위의 출마 권유에도 불출마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주류로서는 차기 당 대표직을 포기할 수 없는 상황이다. 5·4 전당대회에서 선출되는 대표는 임기 2년 동안 민주당을 이끌게 된다. 이번 전당대회에서 단일성 집단지도체제가 도입되면서 대표의 권한이 강화됐고 내년 6월 지방선거 공천권까지 행사하게 된다. 자칫 이번 당권 경쟁에서 밀려나면 주류라고 해도 향후 당내 입지를 장담하기 힘들다. 비주류 일각에서 주장하는 안철수 전 서울대 교수 측과의 신당 창당설도 동력이 약해지면서 상대적으로 주류가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이 넓어진 측면도 있다. 이 때문에 지난 대선에서 48%의 지지를 얻은 문 전 후보를 앞세워 차기 당 대표 경쟁에 나서는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는 것이다. 한 주류 측 인사는 “대선 패배 책임론의 멍에도 당원들의 선택을 통해 확실하게 벗어날 수 있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문재인 역할론’이 처음 나온 건 아니다.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달 “문 전 후보가 추구했던 새 정치에 대한 희망과 여망은 끊어지지 않았다고 생각한다”며 “야당이 책임론에 못 박혀 이러한 긍정적 에너지를 소홀히 하는 건 곤란하다. 이런 에너지를 우리 당이 흡수해 같이 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당시에는 문 전 후보가 당내에서 역할을 맡지 않겠다는 의중을 밝힌 바 있어 친노 주류 측의 ‘문재인 대표’ 시나리오가 제대로 탄력을 받을 수 있을지 관심을 모은다.

전날 국회 본회의 출석 등 문 전 후보의 재등장에 경계심을 드러내던 비주류는 문 전 후보가 당 대표 후보로 나서는 것이 딱히 불리할 것 없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당내 한 비주류 인사는 “문 전 후보가 나오면 오히려 전당대회에서 대선 패배 책임론을 가지고 제대로 붙어 볼 수 있다”면서 “선거를 지휘하고 지원했던 사람들이 아니라 후보에게 직접 책임을 묻는 것이 더 수월하지 않겠느냐”고 주장했다. 이에대해 친노측 핵심 관계자는 “전혀 사실무근” 이라고 일축했다.

김효섭 기자 newworld@seoul.co.kr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