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출사표 던진 안철수…신당 창당 수순?

출사표 던진 안철수…신당 창당 수순?

  • 기자명 편집부
  • 입력 2013.03.04 13:28
  • 전체기사 422,50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철수 전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다음달 24일 서울 노원병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다. 안 전 원장 캠프에서 공동 선대본부장으로 활동했던 무소속 송호창 의원은 3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안 전 원장이 두 달여간의 미국 체류를 마치고 오는 10일께 귀국할 예정”이라며 “새로운 정치를 위해 서울 노원병 보궐선거에 출마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체류 중인 안 전 원장은 오전 송 의원과의 전화 통화를 통해 출마 결정을 공개토록 하고, 이에 따른 준비를 당부했다. 안 전 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에 앞서 노원병 지역구 의원이던 노회찬 진보정의당 공동대표에게도 전화를 걸었다.

 송 의원은 “안 전 원장이 많은 의견을 수렴해 출마를 결심한 것 같다”며 “출마 배경은 안 전 원장이 (귀국하면서) 직접 설명하는 게 국민에 대한 예의”라고 설명했다. 송 의원은 신당 창당에 대해선 “아직 준비되거나 의논한 바는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장외 인사였던 안 전 원장이 4·24 재·보선에 직접 뛰어드는 정면 승부를 택하면서 ‘안철수 신당’ 창당과 야권 재편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캠프 내부에선 보궐선거에서 안 전 원장이 승리할 경우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신당 창당 수순에 돌입한다는 시나리오가 나오고 있다.

 캠프의 한 인사는 출마 당적에 대해 “일단은 무소속 출마로 봐야 하지 않겠나”라며 “향후 일정과 방향은 안 전 원장이 귀국 메시지에서 밝힐 것”이라고 전했다. 캠프의 다른 인사는 “새 정치는 혼자 할 수 없으며 이는 지난 대선 과정에서의 교훈이기도 했다”며 “안 전 원장이 새 정치를 구체화하기 위해 정치그룹을 만드는 방안을 고민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캠프의 한 실무 인사는 “재·보선을 앞두고 정당 창당을 한다든지 즉자적 대응은 않겠지만, 내부적으론 창당으로 의견이 모아져 있고 안 전 원장이 귀국 메시지에서 향후 로드맵과 정당 건설 문제 등을 포괄적으로 밝힐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정부조직법 개편안을 놓고 청와대·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의 대치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안 전 원장의 조기 등판으로 여야는 모두 정치적 부담을 안게 됐다. 5월 전당대회를 앞두고 친노-비노 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민주당은 안 전 원장과의 관계 설정은 물론 재·보선 결과가 민주당에 미칠 파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