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최대호 안양시장 'FC 안양 시즌권' 강매 시인

최대호 안양시장 'FC 안양 시즌권' 강매 시인

  • 기자명 편집부
  • 입력 2013.03.29 01:09
  • 전체기사 422,443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선 부의장 시정질문에 "판매현황 전화로 보고 받았다" 답변

▲ 최대호 안양시장
최대호 안양시장이 'FC 안양 시즌권' 강매를 인정했다. 그뿐만 아니라 최 시장은 지난 23일 열린 개막전에 관중 수가 저조하자 시즌권을 20매 이상 판매한 공무원들에게 "시즌권 구매업체에 개막전 참석여부를 확인해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사실이 확인돼 논란이 예상된다.

28일 열린 제 196회 안양시의회 임시회에서 이재선 부의장은 시정질문을 통해 최 시장에게 이와 같은 답변을 받아냈다. 최 시장은 이 부의장의 질의에 목소리를 높이면서 일부 부인했지만, 결국 솔직한 답변을 할 수밖에 없었다.

시정질문에 나선 이 부의장은 최 시장에게 "FC 안양 시즌권을 각 부서에 할당하고 매일 저녁 6시에 판매현황을 체크하고 보고 받은 사실이 있느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최 시장은 "재단사무국에서 보고를 받았다"며 "일은 못 받고 건너뛸 때도 있었다"고 답변해, 시장이 FC 안양 시즌권 강매에 간여했음을 시인했다.

최 시장은 공무원을 동원해서 FC 안양 시즌권 강매한 것에 대해 "공무원들은 시민들을 위한 일이기 때문에 (시즌권 판매) 봉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부의장은 "시즌권을 1만 3천 매가 넘게 강매를 했는데도 개막전 관중이 너무 적었다"고 지적했다. 이 부의장의 지적에 대해 최 시장은 "많이 저조했다"고 인정했다.

지난 3월 23일 열린 FC 안양 개막전에는 3400명의 관중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안양시는 8천여 명의 관중이 자리를 메워 뜨거운 열기로 응원전을 벌였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부의장은 "개막전 참여 인원이 적은 것은 안양시가 시즌권을 강매했다는 사실을 반증하는 것"이라며 최 시장에게 의견을 물었다. 이에 대해 최 시장은 "개막전 관중이 8천여 명이 된다"며 "개막전에 8개 구단 가운데 가장 관중이 많았다"고 주장했다.

 이재선 안양시의회 부의장
ⓒ 유혜준

관련사진보기


이 부의장은 최 시장의 답변에 대해 시정질문이 끝난 뒤 기자에게 "개막전 관중은 3400명 밖에 되지 않는다"며 "안양시에서는 관중 수를 세는 계수기가 3400명을 센 다음에 고장이 나서 공식적으로 집계가 나오지 않았다는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안양 축구장은 1만7천 석으로 안양시의 주장처럼 8천 명이 입장했다면 관중석이 그렇게까지 썰렁할 수 없다.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사실인데도 거짓말을 하면서 안양시민을 속이고 있다."

이 부의장은 최 시장은 "개막전 참여인원이 저조하자 시즌권을 20매 이상 판매한 공무원을 대상으로 판매한 기관, 단체, 거래처에 연락해 개막전 참석여부를 확인해 보고하라는 지시한 사실이 있느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최 시장은 처음에는 "그런 적이 없다"고 답변했으나, 이 부의장이 "안양시 내부 통신망을 통해 공문이 내려갔는데 없다고 하는 거냐"고 따져 묻자 "모르겠다"고 한발 물러섰다. 최 시장은 "지시한 바가 없고, 보고를 받은 적도 없다"고 이어서 답변했다.

그러면서도 최 시장은 "개막전 관중 참여가 저조한 것은 시즌권을 사놓고 방치한 것이 아닌가 해서 (시즌권)을 놔두지 말고 청소년시설이나 복지시설에 배부하면 좋을 것 같다는 측면에서 파악한 것으로 생각한다"고 답변해, 개막전 참석 여부 확인 지시를 간접적으로 시인했다.

이와 관련, 이 부의장은 시정질문이 끝난 뒤에 "공무원에게 직접 확인한 사실"이라며 "동사무소까지 공문이 내려간 것으로 파악하고 시정질문을 했다"고 밝혔다.

최대호 시장은 지난 2010년 지방선거 당시 FC 안양을 창단하겠다는 공약을 내걸었다. 지난 2월, 최 시장은 어렵게 안양시의회의 승인을 얻어 FC 안양을 창단했으나, FC 안양 시즌권 판매가 저조하자 공무원들을 동원, 강매해 물의를 빚었다. 특히 최 시장이 직접 매일 FC 안양 시즌권 판매현황을 체크하고 판매를 독려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안양시 관계자는 "시장실에는 판매현황판을 비치하지 않았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안양시공무원노조는 최 시장의 FC 안양 시즌권 강매에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강하게 반발했으나, 최 시장은 강매를 멈추지 않았고 판매 목표를 달성했다. 이 과정에서 직원이 12명밖에 되지 않는 기업지원과에 1천매(1억 원 상당)를 할당하는 등 무리수를 두기도 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