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박 대통령, MB의 '4대강' 뿌리째 들어내나

박 대통령, MB의 '4대강' 뿌리째 들어내나

  • 기자명 편집부
  • 입력 2013.04.04 15:41
  • 전체기사 422,50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근혜 대통령이 4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총리실에서 열린 국토교통부ㆍ환경부 업무보고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형개발 사업은 전문가-국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철저하게 검증해야 할 것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4일 이명박 정부가 역점을 두고 추진한 ‘4대강 살리기 사업’에 대해 철저한 점검을 지시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토교통부와 환경부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은 자리에서 ‘4대강 사업’을 직접 거론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미 박 대통령은 지난달 11일 첫 국무회의에서 “감사원이 4대강 사업에 대해 감사 결과를 발표했고, 국회도 4대강사업 입찰비리 의혹에 대한 감사요구안을 통과시켰다”며 “국민적 의혹이 없도록 철저히 점검해 앞으로 예산 낭비가 없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명박 정부가 추진한 4대강사업의 방향을 “전문가와 국민들의 의견을 통해” 전환하겠다는 계획을 사실상 공식화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국토교통부는 이날 업무보고에서 대형 국책사업에 불필요한 재정이 투입되는 것을 막기 위해 ‘개발사업 평가 시스템’을 도입키로 했다. 제1타깃은 4대강 사업에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 박 대통령은 “그동안 개발 사업이 추진되는 과정에서 환경보호문제나 문화재보전 등과 관련한 갈등이 많았고, 최근에는 4대강 사업과 댐건설을 비롯한 물 관리 정책을 놓고 두 부처 간에 갈등이 있었다”며 “정부의 국정기조인 경제부흥과 국민행복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경제와 환경, 개발과 보전의 가치관이 더 이상 대립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특히 박 대통령은 “개발과 환경이 조화를 이루고, 지속 가능한 국토 관리가 이뤄지려면 무엇보다 국민과 현장 중심으로 정책의 패러다임을 바꿔야 한다”며 “개발이든 환경이든 국민의 삶이 더 나아지게 하는 것이 목적이고, 무절제한 경비 지출이 있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지방발전 방안과 관련, “각 지방의 도시들이 특성과 자생력을 극대화해 성장 거점으로 발전하고, 그 성과가 주변 지역으로 확산되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지방의 활력이 모여 국가 발전으로 이어지고 국가발전이 다시 지방 발전의 동력으로 연결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또 “교통과 환경은 삶의 질을 높이는데 있어 가장 기본적인 생활 인프라를 구축하는 분야”라며 “국토부와 환경부 모두 국민들이 행복하고 안전하게 살 수 있는 터를 만들어 국민행복시대를 연다는 목표를 가지고 정책을 추진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취임 후 처음으로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공식행사를 가진 박 대통령은 “지역균형발전의 산증인 세종시에서 첫 업무보고를 받게 돼 의미가 크다”며 “과거와 같이 정부의 일률적인 개발이나 시혜적인 보조만으로는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을 실현하기 어렵다. 세종시를 비롯한 각 지방도시들이 실질적인 균형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정책이 추진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데일리안 이충재 기자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