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박근혜 대통령 “이율배반적 언급 해명하라”

박근혜 대통령 “이율배반적 언급 해명하라”

  • 기자명 편집부
  • 입력 2014.02.11 12:32
  • 전체기사 422,49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밖에선 ‘신자유주의’ 워싱턴 컨센서스 한계 말하고 국내선 민영화 추진하고-

20여일이 지났지만 박근혜 대통령의 중요한 언급이기 때문에 그냥 넘어갈 수 없는 일이 있다. 박 대통령은 지난1월22일 다보스포럼에서 “글로벌경제위기 이후 과거 금과옥조로 여겨졌던 ‘워싱턴 컨센서스’가 시대에 걸맞는 대안을 제시하라는 도전을 받고 있지만 새로운 컨센서스에는 이르지 못했다”고 말했다.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국민의 반대 속에서 추진되고 있는 철도민영화와 의료영리화 등과 관련해서 귀가 번쩍 뜨이는 얘기다. 박 대통령이 “도전을 받고 있다”고 한 워싱턴 컨센서스는 국가기간 사업의 민영화를 포함한 신자유주의 정책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박 대통령이 창조경제의 필요성을 역설하는 과정에서 국가기간 산업의 민영화의 문제점을 늦게나마 실토한 것이나 마찬가지다.

워싱턴 컨센서스는 미국 행정부와 국제통화기금(IMF) 세계은행(WB)등이 1990년대 초 합의해 개발도상국 등에 적용해 왔고, 지난 2008년 미국 리먼브라더스 사태 이후에는 워싱턴 컨센서스가 금융자본의 음모였다는 비난에 직면해 있다.

시간이 지난 박 대통령의 언급을 새삼 끄집어내는 이유는 이렇다. 해외에선 국가기간 산업의 민영화와 무역자유화 등을 담은 워싱턴 컨센서스의 한계를 지적하고, 국내에선 국민의 거센 반발에도 불구하고 워싱턴컨센서스의 핵심인 민영화를 밀어붙이고 있기 때문이다. 박 대통령의 말대로 ‘금과옥조’로 여겨졌던 워싱턴 컨센서스를 뒤집은 정책을 펼 땐 해명이 있어야 하지 않겠는가.

2014년 2월11일

민주당 수석부대변인 김영근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