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주시, 체납자 전자 예금압류 시스템 도입

전주시, 체납자 전자 예금압류 시스템 도입

  • 기자명 데일리머니
  • 입력 2012.08.03 13:38
  • 전체기사 422,49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는 지방세 고질 체납액 징수를 위하여 8월부터 지방세 상습 체납자의 금융정보를 수시 열람하여 신속한 예금압류·추심으로 고질 체납액을 징수할 수 있는 ‘전자 예금압류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다.

이 시스템은 체납자에 대한 예금정보를 조회하여 체납자 납부능력 분석 등을 통해 지방세 결손 근거 서류로 유용하게 활용되며, 그 동안에는 1천만원이상 체납자에 대해서 도(道)를 통하여 예금조회 후 압류를 하고, 1천만원 미만 체납자는 수백 개 은행지점에 예금조회을 하여 압류함으로서 장시간(2개월 정도)이 소요되고 업무량이 과다하여 수시로 예금압류하기가 어려웠으나, 이 ‘예금압류시스템’을 도입하면 1천만원 미만 체납자에 대해서도 17개 국내은행에 신속히 예금압류(2일) 및 추심(8일)을 할 수 있어, 예금압류 확대를 통한 고질체납세 징수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전주시 관계자는 부동산 압류 및 공매는 낙찰될 때까지 시일이 오래 소요되지만 예금과 같은 채권압류는 짧은 기간에 체납세를 징수할 수 있어 징수효과가 크며, 대다수 성실납세자 와의 조세형평성 차원에서도 체납자에 대한 강력한 징수방안이 필요했다며, 앞으로 전자예금압류시스템 운영결과 징수실적이 좋으면 세외수입 분야에 확대 적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