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자제한법상 최고이자율 20%로 해야

이자제한법상 최고이자율 20%로 해야

  • 기자명 조한웅 기자
  • 입력 2007.06.11 19:55
  • 전체기사 422,243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여연대 대부업법 개정안 의견제출

참여연대가 이자제한법상 최고이자율을 20%로 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참여연대는 11일 정부가 밝힌 대부업의 등록 및 금융이용자보호법에 관한 법률(대부업법) 개정안에 대한 의견서에서 이같이 밝히고 더불어 대부업체 관리 ·감독 강화, 광고규제, 약탈적 대출금지 등을 촉구했다.

참여연대는 정부가 마련한 대부업법 개정안이 대부업법의 정기적인 영업보고 제도화, 대부 계약서 작성시 중요사항의 자필기재 의무화 등 현행보다 대부업 감독방안에서 다소 강화됐지만  ▲등록대부업체에게 연 40%의 고금리를 허용하고 ▲대부업 등록요건이나 ▲과잉대부금지 및 ▲광고 규제 규정 등에 대한 실질적 대안이 없어 사금융 이용자들을 보호하기에는 턱없이 미흡하다고 평가했다.

참여연대는 의견서에서 첫째, 이자제한법 상 최고이자율을 연 20%로 하고, 대부업 양성화를 위한 특혜금리를 인정하더라도 이자제한법의 제한 이율과 비교할 때 최대 10%를 넘지 않도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참여연대는 선진 각국의 이자제한 법제를 살펴보아도 연 20% 또는 그 이하로 설정하고 있으며 소송촉진등에관한특례법 상 금전채무불이행으로 인한 손해배상 이율 역시 연 2할로 정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구 이자제한법 폐지 당시(연 25%)와 현재를 비교해 보아도 경제성장률, 물가상승률, 시장평균 이자율 등이 하락함에 따라  연 이율이 20%를 넘길 이유가 없으므로 등록한 대부업체에 특례금리를 인정하더라도 최대 10%를 넘지 않는 선에서 추가되어야 한다는 논리다.

둘째, 대부업체들에 대한 관리·감독이 지금 보다 훨씬 강화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일정 규모 이상이거나 2개 이상의 시·도에 걸쳐 영업하는 대부업체에 대해서는 금융감독원이 직접 관리·감독하고, 그 외 대부업체에 대해 지자체에 감독 권한을 위임하되 금감원이 지속적으로 지자체의 감독 실태를 확인하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현행 대부업법 상 대부업체에 대한 관리 감독은 지자체에서 담당하도록 정하고 있으나 지자체는 금융업무에 관한 관리 감독 경험도 없고, 담당인원도 전국적으로 20여명에 불과하여 무등록대부업자를 포함한 총 4만여개의 대부업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는 역부족이라는 것이다.

또한 현재의 시스템은 대부업체 감독에 대한 책임소지도 불분명하므로 금감원이 전문성을 발휘, 대부업체 관리 전반에 대한 책임을 지되, 감독 체계는 이원화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셋째, 대부업 광고시 이자·수수료 등을 알기쉽게 명기하고 허위광고를 규제하며 광고 시간을 제한하는 것 외에도 광고 전면금지를 포함한 광고 규제의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현재 대부업 광고는 출·퇴근 길, 문자메세지 스팸, 대중교통 광고판, 각종 방송매체 등 생활 어디에서나 손쉽게 접할 수 있으며 심지어 케이블 TV의 경우, 어린이 프로그램 앞뒤로 대부업 광고가 자연스럽게 배치되어 있기도 하다는 지적이다.

또한, 광고만을 통해서는 대부업이라는 사실을 알기 어렵고, 대부조건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가 제공되지 않으며, 대부업체 이용이 신용하락으로 직결되어 제도금융권 이용이 불가능해 진다는 사실도 전혀 알 길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참여연대는 대부업 등록 요건을 강화하고 과잉대부금지 조치가 실질화 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는 의견을 밝히고 대부업 등록시 최저자본금 요건 등을 부과할 것과 채무자의 변제능력을 초과한 대출 시에는 변제 능력 초과분에 대한 원본과 이자 모두 청구 할 수 없도록하여 약탈적 대출을 금지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