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진보신당 논평 - 지방정부에도 대못 박는 종부세 개편안

진보신당 논평 - 지방정부에도 대못 박는 종부세 개편안

  • 기자명 국회뉴스
  • 입력 2008.09.25 16:46
  • 전체기사 422,50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평>
지방정부에도 대못 박는 종부세 개편안
이중삼중 피해 입는 지방서민 나몰라라?
 
이명박 정부가 강부자 감세선물로 밀어붙이는 종부세 개편안에 대해 여권 내부에서조차 불협화음을 내는 등 우려의 목소리가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재산세 인상과 지자체 교부세 감소를 둘러싸고 당청간-관련부처간 견해가 엇갈려 혼선을 더욱 부추기는 양상이다.
 
특히 종부세 개편으로 세수 감소가 예측되는 전국 지자체의 시름은 더욱 깊어만 간다. 지방재정이 축소되면 복지예산이 가장 먼저 감축대상이 될 것이라는 점은 불 보듯 뻔하다. 허리띠를 졸라매도 추진 중인 주민숙원사업을 중단할 수밖에 없고, 지방을 위한 세수감소 보전대책도 따로 마련된 것이 없으니 장기적으로 지방세 인상도 불가피할 것이다.
 
진보신당은 지난 8일 발표한 <세제개편안에 따른 지자체 재정변화 추계>를 통해 정부의 9.1 세제개편안으로 지자체 재정이 연간 8조3천억원 가량 줄어든다고 지적한 바 있다.
 
중앙정부가 각 지역에 배당하는 ‘지방교부세’는 종부세와 내국세 감면으로 3조3729억원이, ‘지방교육재정교부금’도 교육세와 내국세 감면으로 3조5270억원이 감소한다. 주민세도 소득세.법인세수 감소액의 10%가 줄어 1조 4079억원이 깎이는 것으로 추산됐다. 전라남,북도와 경상북도 제주도 등 재정이 열악할수록 교부금이 더욱 줄어든다.
 
이렇듯 대다수 서민을 무시한 강부자 감세선물은 강남을 제외한 지방을 또 다른 피해자로 만들며 지방서민들에게 이중삼중의 고통을 감내하라고 한다. 서민가슴에도, 지방정부에도 대못을 박는 이명박 정부의 종부세 개편안을 가만 두고만 볼 수는 없다. 종부세 완화를 비롯, 이명박 정부의 감세정책 반대를 위한 ‘직접행동’이 더욱 절실한 때다.
 
2008년 9월 25일
진보신당 부대변인 이 지 안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