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부 식품안전대책 갈팡질팡

정부 식품안전대책 갈팡질팡

  • 기자명 조한웅 기자
  • 입력 2008.10.06 10:52
  • 전체기사 422,443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성남 의원 "식품안전체계 일원화 필요"

민주당 이성남 의원(정무위원회, 비례대표)은 6일 국무총리실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정부 식품안전대책이 갈팡질팡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정부가 고질적인 식품안전대책을 마련하고도 제대로 시행하지 않아 사고를 키우는 문제가 올해도 어김없이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정부가 지난 7.11 식품안전종합대책을 발표한 후 7월15일 부처별 추진과제를 마련했고 7월내에  소비자 탐사대를 구성하고 식품안전사고 긴급대응단을 운영하기로 하는 등 부처별 추진과제를 마련했으나  시민단체와 함께하는 ‘소비자 탐사대 구성’은  7월을 훌쩍 넘어 멜라민 사태 발생 후인 지난 9월25일 구성됐고 범정부 차원의 신속대응 시스템인 ‘식품안전사고 긴급대응단’은 두달이 넘은 현재까지도 구성이 안됐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의원은  이번 멜라민 사태와 관련해 범정부 대책을 마련하고, 진두지휘해야 할 총리실이 초기대응에 실패하고, 뒤늦게 나섰다는 점이 더욱 심각하다고 비판의 강도를 높였다.

총리실이 중국정부가 멜라민 검출사실 발표하고도 한참 뒤인 지난 9월23일에야 복지여성정책관이 농식품부, 식약청과 함께 '주요 동향 및 추진실적 점검회의'를 개최했고 총리실장은 10월1일이 돼서야  '각 시·도 부지사 및 부교육감 멜라민 관련 제품 수거 점검회의'를 열었으며  총리는 다음날인 지난 2일에 뒤늦게 국가정책조정회의를 통해 대책을 논의한 것.

이 의원은 "이처럼 총리실이 늦장대응을 하는 동안 농식품부와 식약청은 분유제품의 소관업무를 두고 서로 책임 떠넘기기로 일관했고 이 사이 중국에서 OEM방식으로 만들어진 과자에서 멜라민이 검출돼면서 그 피해가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갔다"고 지적하고 "이는 결국 부처 조정업무를 맡은 국무총리실이 제 역할을 못했기에 발생한 결과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한편 이 의원은 대안으로  정부의 식품안전 행정체계 일원화를 제시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