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재정부 "경기회복세 뚜렷하나 정책기조 유지"

재정부 "경기회복세 뚜렷하나 정책기조 유지"

  • 기자명 뉴스토마토
  • 입력 2010.05.06 10:00
  • 전체기사 422,50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토마토 장한나기자] 정부가 현 경제상황에 경기회복세가 뚜렷해지고 있지만 대내외 불안요인이 잠재해 당분간 현재 정책기조를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기획재정부는 6일 최근 경제동향 보고서에서 "최근 우리경제는 내수와 수출 등에 힘입어 1분기 중 예상보다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3월 중 광공업생산은 전년동월대비 22.1%, 소매판매는 9.7% 증가세를 보이고 있고 설비투자는 33.3%, 1분기 건설투자는 전년동기대비 1.9%를 보이는 등 전반적인 경기지표가 호조세를 나타내고 있다는 분석이다.
 
다만 4월 광공업생산은 다소 부진할 것으로 전망했고 건설투자는 건설수주의 감소세가 확대되는 등을 감안할 때 소폭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설비투자는 수출호조가 이어지면서 투자가 늘어 증가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향후 소비는 기상여건 악화 등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심리 호조 등으로 개선 흐름이 계속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고용 부문의 경우 3월 취업자수가 전년동월대비 26만7000명 증가하는 등 고용이 점차 회복되는 모습이라고 판단했다.
 
4월 부동산 시장은 수도권 등 서울 매매가격이 마이너스 0.2%로 나타내 4개월만에 하락세로 반전됐다고 밝혔다.
 
전국 전세가격은 봄 이사철이 마무리되면서 상승폭(0.7%)이 소폭 축소됐으나 서울의 경우 매수관망세가 이어지면서 전세수요 증가로 높은 상승률(0.5%)을 지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세계경제의 경우 미국과 중국 등 개발도상국을 중심으로 1분기에도 양호한 성장을 지속하면서 회복세가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재정부는 보고서에서 "세계경제의 회복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우리 경제의 경기회복세도 뚜렷해지고 있다"며 "그러나 남부 유럽의 재정불안, 중국의 유동성관리 강화, 유가·원자재 가격상승 등 불안요인도 잠재해 있다"고 강조했다.
 
재정부는 이어 "당분간 현재의 정책기조를 유지하겠다"며 "민간 중심의 회복기반을 강화하고 일자리 창출과 서민생활 안정을 도모하겠다"고 덧붙였다.
 
뉴스토마토 장한나 기자 magaret@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대한민국 유권자와 소통하는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