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포항시, 청렴도 향상 전력 질주

포항시, 청렴도 향상 전력 질주

  • 기자명 이명수
  • 입력 2018.08.09 16:18
  • 전체기사 422,50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시, “청렴 부채”로 ‘부정·부패’ 날려버리고, ‘청렴 바람’을 일으키다

▲ 청렴부채안
[데일리프레스]포항시 감사담당관실에서는 오는 13일 ‘부정·부패’는 날려버리고 ‘청렴 바람’을 일으키고자 ‘청렴 부채’를 제작하여, 출근길 무더위에 수고하는 직원들에게 전달하는 청렴캠페인을 실시한다.

또한 오는 23일까지 8일간 보건소, 구청, 읍·면·동행정복지센터를 순회하면서 청렴도 향상에 대한 간담회를 가진다.

이번 순회 간담회를 가지게 된 계기는 지난 3월 전 직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자체 청렴 설문조사 결과, 청렴도 저해요인 중 가장 개선해야 할 부분에 ‘인사관리 분야’, ‘청렴문화 조성’, ‘부당한 업무지시’순으로 나타난 것에 대해,

청렴에 대한 단순한 홍보에 그치지 않고 직접 부서에 방문하여 ‘부당한 업무지시 판단기준 및 대응 매뉴얼’을 배부하고, 청렴도 저해요인 분석·대책 논의, 부정청탁 및 부당한 업무지시에 대한 대응 등 청렴문화 조성 및 청렴도 향상에 대해 서로 공감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가지기 위해서이다.

이번 순회 간담회에는 인사부서에서도 함께 참여하여 청렴도 저해요인으로 개선해야 할 인사관리 분야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등 청렴한 직장문화 조성에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아울러 포항시에서는 지금까지 청렴도 향상을 위해 ▶‘포항시 공무원이라면 한번쯤 읽어야 할 목민심서’라는 청렴교육 교재를 제작하여 신규임용 공무원에게 배부 ▶공사·용역계약, 인·허가, 보조금 지원 등 처리민원에 대해 공무원의 업무처리의 공정성, 투명성, 적극성, 노력성, 금품·향응 수수에 대한 모니터링으로 부패발생 요인에 대한 신속한 조사 및 대응하기 위한 ‘실시간 청렴모니터링’시스템 구축·운영 등 청렴시책을 개발하여 적극 추진하고 있다.

포항시 관계자는 “‘모든 공직자가 청렴하면 시민이 저절로 편안해진다.[관청민자안]’라는 명심보감의 한 구절을 공직자들 마음 속 깊이 새기면서 업무에 임해 줄 것”을 당부하면서, “‘청렴한 세상 청렴한 포항’이 될 수 있도록 시민들도 함께 적극 동참하여 줄 것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