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광양시 보건진료소, 맞춤형 ‘남성 건강증진 프로그램’ 실시

광양시 보건진료소, 맞춤형 ‘남성 건강증진 프로그램’ 실시

  • 기자명 배용원 기자
  • 입력 2022.08.23 13:46
  • 전체기사 422,443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성노인 맞춤형 건강증진 프로그램으로 배뇨장애 및 만성질환 예방

▲ 광양시 보건진료소, 맞춤형 ‘남성 건강증진 프로그램’ 실시
[국회신문] 광양시 보건진료소는 남성노인 중심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기획해 남성 경로당을 직접 찾아가거나 보건진료소에 모여 2개 마을에서 주 1회 총 8회기의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2020년 노인실태조사에 의하면 남자노인 만성질환 유병률이 고혈압 57%, 당뇨병 23.9%, 고지혈증 13.5%, 전립선비대증 9.3% 순으로 나타났고 나이별 전립선비대증 유병률은 40대 10.5%, 60대 37.5%, 70대 43%, 80세 이상 53.8%로 나이가 증가할수록 증가하고 있다.

프로그램 내용은 전립선비대증, 전립선염, 전립선암에 대한 보건교육과 전립선비대증을 예방할 수 있는 운동 및 생활 실천사항을 기록한 자가관리 일지를 작성할 수 있도록 매주 지도했고 심뇌혈관질환, 치매교육도 함께 시행했다.

프로그램 전 국제전립선 증상점수표를 실시한 결과 중등증 이상의 점수를 보인 어르신은 진단받고 치료를 시작했다.

치매교육 전 치매인식도 조사를 시행한 결과 7.4점으로 나타나 질환에 대한 이론적 교육뿐만 아니라 인식의 변화에도 중점을 두고 교육했다.

참여자 중 한 어르신은 “비뇨기과 계통이라 아무에게나 이야기하기 어려운데 보건진료소에서 좋은 교육을 받고 자가관리 일지를 작성해 마음이 편하고 전립선 검사를 받아보고 싶다”고 밝혔다.

또 다른 어르신은 “자가관리 일지를 통해 하루하루 체크하다 보니 좋은 습관을 갖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게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자세하게 설명해 감사하다”고 전했다.

박혜정 도시보건지소장은 “전립선비대증으로 야간뇨가 증가하고 그로 인한 수면장애 유발로 삶의 질을 저하할 수 있음으로 조기에 진단해 치료에 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