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광주 서구, 전투기 소음보상 마무리

광주 서구, 전투기 소음보상 마무리

  • 기자명 정성애 기자
  • 입력 2022.08.23 13:45
  • 전체기사 422,443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92억원 규모로 전국에서 5번째, 광주·전남 최대

▲ 광주광역시_서구청
[국회신문] 광주 서구가 올해 처음으로 도입한 지자체 군 소음 피해보상을 마무리했고 27,263명에게 92.5억원을 8월말까지 지급한다.

보상총액은 대구 동구, 수원시, 평택시, 강릉시에 이어 전국 5번째 규모이며 광주·전남에서는 최대 규모다.

서구는 보상대상자들의 원활한 접수를 위해 지난 1~2월에 유휴시설인 상무소각장 등 6개소에서 찾아가는 보상업무를 진행했고 이 과정에서 약 2천여만원의 임차 예산을 절감했다.

또한, 신속한 접수상담 및 신뢰도 제고를 위해 자체 업무편람을 마련·비치해 법정 기한내 차질없이 접수·심사를 끝냈다.

특히 지난 3월에는 서울 용산의 국방부를 직접 방문해, 근무지 감액기준 완화 등 10여건의 제도개선 사항을 건의하는 등 적극행정을 펼쳤고 이에 국방부는 개정법안 마련 등을 검토하고 있다.

주동식 치평동 주민자치회장은“서구 보상인구의 약 85.7%가 이곳 치평동에 모여있다.

오랜기간 전투기 소음피해에 시달린 만큼 합리적 보상 기준이 정립되어 주민 숙원이 해소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이강 서구청장은 "큰 문제없이 올해 첫 보상을 마무리했고 매년 전투기 소음보상 업무를 대행할 것이다”며 "앞으로도 서구청과 주민간 소통·협력을 기반으로 군 소음보상시스템을 구축·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