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병욱 의원,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을 국토부장관에서 시·도지사로 완화

김병욱 의원,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을 국토부장관에서 시·도지사로 완화

  • 기자명 배용원 기자
  • 입력 2022.08.25 10:32
  • 전체기사 422,49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 지자체 주택환경 특성에 따른 재건축 추진을 위한 ‘도시정비법’ 대표발의

▲ 김병욱 의원,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을 국토부장관에서 시·도지사로 완화
[국회신문]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은 25일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을 광역자치단체장이 정하는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을 대표발의했다.

더불어민주당 부동산TF에서는 부동산 법제도 개선안 15가지를 마련하고 그 중 첫 번째로 도시정비법을 당론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현행법은 재건축사업을 위한 안전진단은 국토부장관이 정해 고시하는 기준에 따라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로인해 각 지자체가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재건축 추진을 함에 있어서 많은 제약이 있었다.

이에 국토부가 고시하는 안전진단 기준을 광역지자체장에게 위임해 재건축 계획수립과 추진과정 권한을 광역지자체장으로 일원화 하는 것이다.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재건축사업은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에 따라 기본계획수립, 안전진단, 정비구역 지정, 추진위원회 승인, 조합설립인가, 사업시행인가, 시공사 선정, 조합원 분양, 관리처분계획인가, 이주/철거/착공/준공) 순으로 진행된다.

재건축 사업진행에 있어서 안전진단만 유일하게 국토교통부의 인가를 받도록 되어있다.

그러나, 주택환경이 지자체마다 제각기 다른 상황에서 국토교통부가 일률적으로 안전진단 기준을 설정함으로써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재건축 사업 추진에 많은 어려움이 발생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부동산TF는 노후된 공동주택에 대한 원활한 재건축사업 진행이 되도록 재건축 필요성 여부를 가장 잘 알고 있는 각 지자체에 안전진단 기준 등의 권한을 주어 불필요한 규제를 개선하기로 했다.

이 법을 대표발의한 김병욱 국회의원은 “안전진단 기준을 정비계획의 입안권자가 정해 고시하도록 한다.

다만, 권한을 기초단체장에게까지 줄 경우 부작용이 나타날 우려가 있어 광역지자체로 범위를 한정하기로 했다”고 법안내용을 설명했다.

이어 김병욱 의원은 “지역단위 단위 정비사업에 국토교통부가 일률적으로 안전진단 기준을 설정하고 있어 현실과 동떨어진 과도한 행정규제를 하고 있다.

불필요한 규제개혁으로 노후된 주택환경을 개선하고 국민 주거생활의 질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병욱 의원이 대표발의한 ‘도시정비법 일부개정법률안’은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김병기, 김성환, 김윤덕, 맹성규, 민홍철, 서영석, 이용빈, 이용우, 이재정, 이학영, 이해식, 정성호, 조오섭, 최인호, 한준호, 허종식, 홍기원, 홍정민 의원 등 총 21인이 공동발의 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