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ITS로 긴급출동 골든타임 확보”

“ITS로 긴급출동 골든타임 확보”

  • 기자명 배용원 기자
  • 입력 2022.10.20 07:15
  • 전체기사 422,443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릉시-강릉경찰서-강릉소방서 ‘긴급차량 우선신호 운영 업무협약식’

▲ “ITS로 긴급출동 골든타임 확보”
[국회신문] 강릉시는 20일 오후 3시 강릉경찰서 강릉소방서와 함께 2021년 지능형교통체계 기반구축사업으로 구축한 긴급차량 우선신호 시스템 운영에 대한 업무협약을 맺고 모의출동을 진행한다.

긴급차량 우신신호 시스템은 시 전지역의 신호교차로를 ITS 관제센터를 통해 제어 운영하는 방식으로 2026 ITS 세계총회 현지실사에서 아·태사무국으로부터 호평을 받은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구급차, 소방차 등 긴급차량 출동 시 차량의 위치를 위성위치확인시스템으로 추적해 차량이 출동 경로 내 교차로를 통과할 때까지 신호등을 녹색 신호로 연장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강릉경찰서 강원도 소방본부 및 강릉소방서와의 협업을 통해 상황실 신고접수 후 기존 긴급차량의 출동단말기로 사고 위치가 전송되고 최적의 출동 경로 설정 후 ITS 관제센터를 통해 긴급차량의 교차로 통과까지 신호등을 온라인으로 제어하는 방식이다.

별도 단말기 설치와 조작이 없어 시스템 운영으로 인한 출동시간 지연이 발생하지 않고 긴급차량 확대 운영 시 별도 단말기 설치에 소요되는 예산이 절감되는 효과도 있으며 이전 테스트 결과 강릉시청에서 강릉아트센터까지 13분이 소요되는 구간을 긴급차량 우선신호 적용 시 5분 8초 소요됐다.

시스템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강릉시는 신호제어기·신호등 등 현장설비와 센터시스템을 운영·관리하고 강릉경찰서는 긴급차량 우선 신호 운영에 따른 신호제어 및 현장 대응에 협력하며 강릉소방서는 긴급차량 우선신호를 활용해 사고현장 및 병원으로 신속히 이동해 골든타임을 확보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긴급차량 우선신호 시스템 운영을 위한 유관기관 협력체계 가동으로 2026 ITS 세계총회 성공 개최와 스마트한 교통안전도시 만들기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긴급차량 출동으로 우선신호 시스템이 작동하면 일시적으로 차량 대기시간이 증가하는 만큼 운전자분들의 불편이 발생할 수 있지만, 우리의 가족, 이웃의 생명을 살리는데 동참한다는 마음으로 적극 협조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