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강범석 서구청장, 국토부 광역교통정책국장 만나 강한 유감 표명

강범석 서구청장, 국토부 광역교통정책국장 만나 강한 유감 표명

  • 기자명 성상수 기자
  • 입력 2022.11.16 10:38
  • 전체기사 422,443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하철 5호선 검단·김포 연장사업 경제성 확보하려면 검단 반드시 거쳐야

▲ 강범석 서구청장, 국토부 광역교통정책국장 만나 강한 유감 표명
[국회신문] 인천 서구는 지난 15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광역교통정책국장을 만나 최근 서울시·김포시·서울시 강서구가 서울 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은 것과 관련해 서구가 배제된 것은 물론이고 사전에 아무런 협의조차 없었다는 것에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해당 업무협약은 서울시, 김포시, 서울시 강서구가 방화역이 종점인 서울 지하철 5호선을 김포까지 연장하고 방화차량기지와 건설폐기물 처리업체 이전을 추진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와 관련해 강범석 서구청장은 “서울 건설폐기물 처리업체를 김포시로 이전한다고 해도 인접 생활권인 서구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며 “서구 도로를 이용한다면 이는 건설폐기물 처리업체를 행정구역상으로만 김포시로 이전하는 것일 뿐 결국 온갖 피해는 서구민이 떠안는 졸속 행정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덧붙여 “이러한 이유로 인해 우리 서구가 반드시 협의체에 참여해야 한다”며 “서울 지하철 5호선 연장사업을 기존 인천시 의견에 맞춰 진행해야 할 당위성”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국토부 광역교통정책국장은 “노선계획에 관해서는 지자체 간 합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국토부는 인천시와 김포시 간 노선 합의 결과에 따라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강범석 서구청장은 ”서울 지하철 5호선뿐 아니라 서울 지하철 9호선 직결 문제와 관련해서도 매일 교통지옥을 겪는 서구민의 입장에서 진정성 있게 고민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서구 관계자는 “서울 지하철 5호선 검단·김포 연장사업이 경제성을 확보하려면 해당 노선이 검단신도시를 반드시 거쳐야 한다”며 “국토교통부 발표에서도 세부 노선은 인천시·인천시 서구·경기도·김포시 등 관련 지자체 간 추가적인 협의가 필요하다고 한 만큼 검단과 김포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최적의 노선안을 찾기 위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