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파주중앙도서관,‘장파리 마을 이야기’책자 발간

파주중앙도서관,‘장파리 마을 이야기’책자 발간

  • 기자명 성상수 기자
  • 입력 2022.11.17 08:27
  • 전체기사 422,443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피리 주민 시선에서 설명.민속학적 탐구 담아 엮어냈다

▲ 파주중앙도서관,‘장파리 마을 이야기’책자 발간
[국회신문] 파주중앙도서관은 파평면 장파리 일대의 학술연구조사와 주민들의 구술 인터뷰를 모은 ‘장파리 마을 이야기’ 책자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1년간의 제작 과정을 통해 발간된 ‘장파리 마을 이야기’는 한국전쟁과 미군의 주둔 속에서 급격한 시대적 변화를 겪으며 독특한 문화가 형성된 장파리 지역의 인문환경, 역사, 민속, 신앙, 세시풍속, 음식, 경제, 건축 등을 망라한 학술 연구조사와 주민들의 구술 인터뷰를 엮은 책이다.

특히 민관협치 과정으로 발간된 이번 책자는 파주중앙도서관을 통한 시민채록단의 교육·양성 및 행정지원을 바탕으로 인류학·건축·역사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장파리 일대를 깊이 있게 조사했으며 시민채록단의 주요 인물 생애 조사까지 더해져 의미를 더했다.

권예자 중앙도서관장은 “방대한 분량의 기록사업에 적극적으로 임해주신 전문가 및 시민채록단과 옛이야기를 진솔하게 풀어 내주신 주민들께 고마운 마음”이라며 “온고지신이라는 말이 있듯 이 책을 통한 과거의 기록·정리가 새로운 미래를 향한 에너지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장파리 마을 이야기’는 10월 31일 발간해 파주 각 도서관을 비롯해 관내·외 주요 기관에 배부됐으며 자세한 사항은 중앙도서관 기록관리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