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광주/전남]전남, 국제결혼 이민자 의료진료시 통역서비스 제공

[광주/전남]전남, 국제결혼 이민자 의료진료시 통역서비스 제공

  • 기자명 이은미 기자
  • 입력 2007.07.27 15:36
  • 전체기사 422,504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곡성, 함평, 해남군 3개 지역 보건소에 통역 인력 배치

전라남도가 27일 국제결혼을 통해 정착한 결혼이주여성이 보건의료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겪는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오는 8월부터 도내 곡성·함평·해남군 3개 지역 보건소에 통역 인력을 시범적으로 배치해 운영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는 결혼이주여성이 계속 증가 추세에 있고 특히 농어촌 거주 여성 결혼이민자의 경우  언어장벽과 함께 불임과 자연유산의 빈도도 적지않아 이들을 위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이 필요한데 따른 것.

이주여성 통역서비스는 예방접종, 임산부 및 영·유아 검진, 국제결혼가정모임 운영, 홍보물 제작, 각종 모자보건사업 안내상담 전화 홍보, 산전 후 관리, 모유수유시 등에 제공된다.

전라남도는 특히 최근 결혼이민자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통역요원을 대상으로 임신·출산·육아, 여성건강, 활동지침 등과 관련해 기본교육을 실시했다고 설명했다.

통역요원은 20주 동안 2인 1조로 편성돼 1인당 주 2회 근무하게 되고, 인건비는 1인당 1일 5만원을 지급받게 된다.

전라남도는 앞으로 이 같은 운영을 적극 홍보해 국제결혼이민자들의 건강증진에 기여해 나가고 향후 반응이 좋을 경우 도내 모든 보건소로 확대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제보 국회일보는 여러분의 제보로 문제를 해결하고 각종 비리와 공무원의 갑질과 불편부당한 사건 사고 등을 제보 (국회일보 신문고 이용)

국회일보 국회와 유권자 소통의 메신저 -국회일보 - www.assemblynews.co.kr 국회일보는 국회 전문지로 국회 의정활동, 국회의원, 국회 관련 정책과 지방의회 관련 정보 등을 중점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언론보도평가에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6년 연속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국회일보는 국회 의정활동을 가장 정확하고 신속하게 보도하는 언론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국회일보는 대한민국 국회의 주요 활동을 보도하는 유일한 언론사이며, 국회의 활동에 대한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단영역